홍 차관, 북이면소각장 대책 회의에서 황당 발언
‘북이면 소각장’을 ‘(오창)후기리 소각장’으로 표현
‘모니터링’ 강조하더니 회의 끝나자 “모니터링 무슨 의미”
환경단체 “홍 차관, 주민 고통 외면, 소각장만 편들어” 사퇴요구
“홍 차관과 소각장 전 대표는 청주 A고 동문” 의혹의 눈길

묶음기사

지난 2일 환경·시민단체로 구성된 충북미세먼지대책위는 홍정기 차관이 소각업계의 이익만 편든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지난 2일 환경·시민단체로 구성된 충북미세먼지대책위는 홍정기 차관이 소각업계의 이익만 편든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대형 소각장 3개 업체가 밀집한 청주시 북이면에서 60여명의 주민이 원인도 모른채 암으로 사망한 가운데, 주무부서인 환경부 홍정기 차관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급기야 환경·시민단체로 구성된 충북미세먼지대책위는 홍정기 차관이 소각업계의 이익만 편든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지난 30일 KBS는 청주시 북이면 일대 건강영향평가조사 사후대책을 다룬 진행된 환경부 환경보건위원회 회의록을 입수해 관련 내용을 단독으로 보도했다.

KBS보도에 따르면 환경보건위원회 회의는 홍정기 환경부차관을 위원장으로 해 외부전문가와 담당 공무원으로 구성해 지난 달 21일 개최됐다.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KBS는 “처음 입수한 문건 형태의 회의록에는 소각장과 집단 암 발병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환경부의 결론에 전문가 등 대부분 동의했다고 나와 있다”고 보도했다.

KBS가 단독 입수한 환경부 제31차 환경보건위원회 회의록(출처:KBS 보도기사 캡쳐)
KBS가 단독 입수한 환경부 제31차 환경보건위원회 회의록(출처:KBS 보도기사 캡쳐)

 

이어 “환경보건위원들의 자문 의견 주요 내용으로 충북 청주 소각장에서 배출된 유해물질과 주민 암 발생간 역학적 관련성을 확인할 과학적 근거가 제한적이고, 명확하게 입증하기 어렵다는 환경부의 결론에 동의한다는 점을 부각했다”고 전했다.

KBS는 회의를 녹화한 2시간 52초 분량을 동영상을 분석해 본 결과 환경부가 작성한 회의록과는 내용이 달랐다.

KBS 보도에 따르면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인 김 헌 환경보건위원회 위원은 "(충북 청주시 북이면) 남성들은 담낭암, 여성들은 신장암이 증가하는 부분이 있고, 체내 카드뮴 농도가 높은 편"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전문가들도 "유해물질에 의한 유전자 손상 지표 등도 소각장에서 거리가 멀수록 농도가 낮아졌고, 암 발생률도 감소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주민 유입 상태 등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독성이 강한 카드뮴 노출 농도와 건강 영향 수준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크롬 등 발암 물질 노출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홍정기 차관 “모니터링을 한다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어”

 

KBS는 환경부관계자들은 피해 주민과 지역 사회가 요구하는 '재조사'와 관련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KBS는 환경부관계자들은 “'재조사' 대신, 주민들의 건강 상태가 어떤지 살피는 '모니터링(환경건강조사)'에 무게를 뒀다”며 "자료와 시간 제약으로 건강영향조사에 한계가 있었다면서 사후 관리와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위원장인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전문가 위원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이게 단정적으로, 소각장이 (집단 암 사망에) 영향을 준 것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아닌 거고…’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KBS는 문제가된 홍 차관의 발언은 회의가 종료된 뒤 나왔다고 보도했다.

KBS가 단독 입수한 환경부 제31차 환경보건위원회 회의 영상(사진 : KBS보도화면 캡쳐)
KBS가 단독 입수한 환경부 제31차 환경보건위원회 회의 영상(사진 : KBS보도화면 캡쳐)

 

외부 전문가 화상 연결이 종료되고, 회의장에는 환경부 공무원들만 남아 자리를 정돈하는 상황. 갑자기 홍 차관이 "수고들 하셨어요. (그런데) 모니터링을 한다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어"라고 말했다.

 

환경단체 ”환경부가 회의록조차 짜맞추기 결론으로 편집 조작해“

 

KBS의 단독보도에 대해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세먼지충북대책위는 발끈했다.

이들은 성명을 내고 ”환경부는 환경보건위원회 회의록조차 환경부의 짜맞추기 결론으로 편집해서 조작하여 발표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미세먼지충북대책위는 ”홍정기 환경보건위원회 위원장(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모니터링을 한다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어라고 발언했다“며 ”이 발언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환경부가 그토록 강조했던 사후모니터링 조차 무슨 의미, 무슨 필요가 있겠냐는 것이다. 말대로라면 ‘사후모니터링’조차도 환경부 면피용으로 형식적으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환경보건위원회는 환경성 질환 지정과 환경 보건 증진, 건강영향조사 청원 처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는 중요한 기구“라며 ”환경보건위원회의 회의 결과도 사실대로 기록하지 않고 환경부 입맛대로 편집하여 기록할 정도로 환경부가 소각장의 이익을 대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홍정기 차관, 고향 대신 동문 이익 택해“

 

미세먼지책위는 ”지역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설이 제기되고 있다. 그중 하나가 홍정기 환경부차관과 전 민간소각업체 대표와의 연루설“이라며 ”㈜클렌코(전 진주산업)의 전 대표 모 씨와 홍정기 환경부차관은 끈끈하기로 소문난 청주 모 고동학교 동문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지난 2일 미세먼지충북대책위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이 소각장 업계의 이익만을 대변하고 있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지난 2일 미세먼지충북대책위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이 소각장 업계의 이익만을 대변하고 있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청주시민들은 홍정기 환경부차관이 청주 출신으로 지역 상황을 잘 알기 때문에 북이면 주민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판단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그 기대는 오산이었다“며 ”수천 명의 지역 주민 고통과 피해보다는 소각업체에 면죄부를 주는 결론을 만들어냈다“고 비판했다.

이어 ”환경보건위원회 회의 영상에서 북이면 소각장을 후기리 소각장으로 표현하고 있다. 환경보건위원회 위원장으로 본인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어떤 결정을 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무지와 무능, 무관심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 홍정기 차관은 고향 주민 고통은 외면하고, 지역 동문 이익 편드나?“며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지역 주민에게 사죄하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