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15일 오전 9시 40분  궁평지하차도 참사 현장 찾지 않고 괴산 지역 방문
충북도청 SNS엔 관광홍보용 콘텐츠 올리기도

묶음기사

15일 김영환 지사가 수해현장을 찾아 피해현황을 살피고 있다. (사진제공=충청북도) 
15일 김영환 지사가 수해현장을 찾아 피해현황을 살피고 있다. (사진제공=충청북도) 
15일 미호천 제방둑이 터지면서 인근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가 물에 잠겼다. 이 사고로 소방서 추잔 차량 15대가 침수됐다. (사진 김남균 기자)
15일 미호천 제방둑이 터지면서 인근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가 물에 잠겼다. 이 사고로 소방서 추잔 차량 15대가 침수됐다. (사진 김남균 기자)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15일 청주시 오송읍 궁평지하차도 침수로 구조활동이 펼쳐지는 시간에 SNS 활동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지사는 또 사망자가 발생한 청주시 오송 참사현장을 찾아 구조활동을 지휘하는 대신, 괴산군 수해현장을 찾은 것으로 확인됐다.

청주서부소방서 ‘재난대응활동’ 현황에 따르면 15일 오전 8시 45분에 청주시 오송읍궁평2지하차도 침수 신고가 접수됐다. 이보다 앞서 8시 37분에는 궁평1지하차도 침수 신고가 접수됐다.

8시 50분부터 구조활동이 시작돼 9시 45분까지 10명을 구조했다. 구조된 10명 중 한명은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

구조활동이 진행되던 15일 오전 9시 경 김영환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게재했다.

김 지사는 “폭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며 “오늘도 많은 호우가 예상되므로 무엇보다 인명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해당 글이 도지사로서 본분을 다하겠다는 취지였다 하더라도 일분 일초를 다투며 구조활동이 펼쳐지는 시간임을 감안할 때 적절한 행동인지는 의문거리다.

충북도청이 운영하는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재난과는 무관한 관광홍보 콘텐츠가 게시되기도 했다.

15일 오후 충북도 페이스북엔 사진과 함께 "오늘은 제천 옥순봉을 소개하고자 하는데요"라며 "아이들과 함께 시원한 청풍호반을 만끽하면서 이번 주말 제천 '옥순봉' 어때요?"란 글이 게재됐다.

김 지사, 사망사고 몰랐나?…참사현장 놔두고 괴산 행

김 지사가 사망자가 발생한 오송 참사 현장을 찾는 대신 괴산군 수해현장을 먼저 찾은 이유도 의문이다.

충북도 관계자에 따르면 김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40분경 도청을 출발해 괴산군 지역으로 출발했다.

 

청주서부소방서 ‘재난대응활동’ 현황에 따르면 이미 이 시간에는 사망자가 발생하고, 구조활동이 계속 진행되는 시간대였다.

이와 관련해 충북도 관계자는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보고받은 시간은 9시 40분경쯤이다”며 “세 명이 구조됐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오송 사고 현장 교통이 매우 혼잡하다는 보고도 있었다”며 “같은 시각 괴산댐이 월류하는 등 대형 재난 우려가 있어 일정대로 괴산을 찾은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