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10일 ‘오송참사 진상규명 집중행동’ 진행

묶음기사

오송참사 시민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오송참사 원인조사 결과 발표 1차 보고회를 열었다.
오송참사 시민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오송참사 원인조사 결과 발표 1차 보고회를 열었다.

 

지난 31일 시민·교수·변호사 등 전문가 13명으로 구성된 오송참사시민진상위원회의 조사결과 발표가 진행된 가운데 ‘최고책임자 기소’ 목소리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오송참사유가족·생존자협의회를 비롯해 종교·시민단체들은 오는 5일부터 중대시민재해 최고책임자 수사와 기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결의대회 등 ‘오송지하차도 참사 진상규명 집중행동’을 진행한다.

우선 5일 오전 11시 청주지방검찰청 앞에서는 오송참사유가족·생존자협의회, 오송참사시민대책위원회가 공동으로 ‘책임기관과 최고책임자에 대한 수사 및 중대재해처벌법 기소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

또 7일 오후 3시 청주지방검찰청 앞에서는 ‘중대시민재해 최고책임자 수사 및 기소 촉구 결의대회’가 열린다.

설날인 10일 오후 3시에는 청주시청 임시청사에 마련된 오송참사희생자시민분향소에서 ‘오송지하차도참사 희생자 설날 합동 차례’를 진행한다.

이들은 “조사결과 정부와 지자체의 집중호우 대비와 제방관리의 실패, 부실한 대응이 드러났다”며 “진실규명에 미진한 부분의 수사와 최고책임자들에 대한 수사와 기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구조적 문제의 해결과 조사를 위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계획안이 빠르게 통과되기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송참사 시민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 31일 1차 보고회를 통해 오송참사의 원인은 △충북도의 집중호우 대비 및 관리 실패 △청주시의 부실한 집중호우 대비 및 지하차도 침수 책임회피 △임시제방 붕괴 △골든타임 경과 △부실한 대응 등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