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방 및 지하차도 피해 위험 신호에도 지자체 책임 외면해"
오송참사 피해자, 관련 기관 중대시민재해 처벌 및 국정조사 촉구

묶음기사

 

7일 청주지검 앞에서 진행된 ‘중대시민재해 최고책임자 수사 및 기소촉구 결의대회’ 모습.

 

“우리 유가족은 너무나 원통합니다.

불가항력의 천재지변이었다고, 책임이 없다고 단체장들은 말하지만 절대 불가항력이 아니었습니다. 임시 제방을 높게 쌓았다면, 도로 통제만 했어도 희생자분들이 두려움에 떨며 안타깝게 목숨을 잃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충북도와 청주시 지자체가 책임만 다했더라도 우리 유가족은 희생 대신 가족들과 함께 명절을 보낼 수 있었을 것입니다.”

 

30명의 사상자를 낸 오송 궁평2지하차도참사가 발생한지 7개월째에 접어들었다. 참사 유가족과 생존자들은 시민진상조사위의 조사 결과로 나타난 참사 위험 신호를 외면한 정부와 지자체의 재난대응 체계를 지적하며 이같은 심정을 밝혔다.

지난 31일 오송참사시민진상조사위원회(이하 오송참사시민조사위)는 1차 보고를 통해 △각 기관이 제방 붕괴의 위험과 지하차도 침수 위험에 대응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 △재난대응 메뉴얼이 없거나 형식적으로 적용된 사항 △재난관리체계의 문제점 등 오송참사가 발생한 구조적인 원인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청주지검을 향해 '시민 진상조사 수용, 최고책임자 수사' 구호를 외치고 있다.

 

7일 오송참사유가족·생존자협의회와 오송참사시민대책위는 청주지방검찰청에 시민조사위의 조사결과를 전달하고 청주지검 일원에서 ‘중대시민재해 최고책임자 수사 및 기소촉구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참사의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만이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이자 피해자들의 권리와 인권이 회복되는 길”이라며 사법부의 조속한 최고책임자 수사와 기소, 국정조사를 통한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결의대회를 통해 오송참사 유가족과 생존자 협의회는 “일선 실무자에게 책임을 전가할 것이 아닌 재난 대응 책임 기관과 최고책임자를 수사하고 참사의 구조적 원인을 밝혀야 한다”며 “하루빨리 진실을 밝히는 것이 억울하게 돌아가신 희생자분들을 위로하고 피해자들의 일상 회복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결의대회를 마친 후 참가자들은 중대시민재해 기소와 오송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종이를 부착하는 공동행동을 진행했다.  
결의대회를 마친 후 참가자들은 중대시민재해 기소와 오송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종이를 부착하는 공동행동을 진행했다.  

 

10.29 이태원참사의 유가족들도 결의 대회에 참석해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연대의 뜻을 밝혔다.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이정민 운영위원장(고 이주영씨 아버지)은 “검찰은 근본적인 원인을 밝히고 진상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야한다”며 “검찰이 책임자 보호에만 집중하면서 참사는 왜곡되고 희생자들의 죽음은 없었던 일처럼 지워지게 된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사랑하는 가족을 허망하게 잃고 그 기억마저도 지워질 것 같은 불안함과 답답함을 어디에 호소해야 하느냐”며 “이태원 유가족들은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오송 유가족들과 함께 목소리를 내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송참사시민대책위는 이날 시민진상조사위의 1차 보고서를 검찰에 전달한 후 면담을 진행했으나 “검찰 수사 기간 축소에 대한 유가족의 우려와 최고책임자에 대한 수사 일정에 대해 물었으나,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답변만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