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 뿐 아니라 재발방지 위해 국정조사 반드시 필요”
충북지역 국회의원 후보자들에게 수용 여부 및 질의서 발송

묶음기사

오송참사유가족협의회·생존자협의회·시민대책위원회는 26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후보자들에게 오송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오송참사 시민대책위 제공)
오송참사유가족협의회·생존자협의회·시민대책위원회는 26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후보자들에게 오송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오송참사 시민대책위 제공)

 

오송참사유가족협의회와 생존자협의회·시민대책위원회가 총선 후보자들에게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누가 국회의원이 되더라도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가 필요하고, 참사 재발방지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오송참사유가족협의회·생존자협의회·시민대책위원회는 26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국민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제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송참사의 진실은 꼭 밝혀져야 한다”며 “사회적 참사인 오송참사의 국정조사는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민간 전문가 중심의 시민진상조사위원회가 조사한 결과 정부의 조사에 부실한 점이 확인된 만큼, 국회는 지체하지 말고 온전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오송참사시민진상조사위원회는 참사 당시 재난대응 컨트롤타워도, 충북도-청주시-소방-경찰 간 필수적인 소통 및 유기적 대응체계도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폭우와 홍수로 인한 위험을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지하차도에 대한 예방조치나 점검은 실시되지 않았고 부실한 임시제방을 쌓았음에도 상황전파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조사 결과를 밝혔다.

오송참사 시민대책위 제공.
오송참사 시민대책위 제공.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국가는 책임을 지고 진실을 밝혀 최종 권한을 가진 최고책임자를 제대로 처벌하는 한편, 시스템 차원에서 나타난 공백과 미비점을 고쳐 참사의 재발을 막아야 한다”며 “국회는 지체하지 말고 온전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은 충북지역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오송지하차도참사 국정조사 촉구 의견과 함께 수용 여부를 묻는 질의서를 메일 또는 우편으로 발송,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