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참사시민대책위, 검찰 수사 과정 공개 및 기소 촉구
“지자체 독립조사기구 조성 및 진상규명에 적극 나서야”

묶음기사

 

 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 생존자협의회와 시민대책위원회는 6일 청주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 생존자협의회와 시민대책위원회는 6일 청주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오송참사 시민대책위원회 등은 단체장들의 면피성 발언을 지적하며 오송참사 검찰 수사 상황을 유가족과 국민에게 공개해 조속히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책임자를 기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국회 국정감사와 지방의회 행정 사무감사를 통해 김영환 도지사, 이범석 시장, 이상래 전 행복청장을 증인으로 소환해 문책하였으나 면피성 답변으로 일관해 비판이 일었다. 김 지사는 지난 국감서 ‘수사 중인 관계로 답변할 수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면서 같은 당(국민의 힘)내에서도 질타가 쏟아지는 등 공분을 산 바있다.

이에 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 생존자협의회와 시민대책위원회는 6일 청주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간수사결과조차 발표하지 않는 검찰의 불투명한 수사 과정이 충북도와 청주시 등 관련 기관의 면피성 답변에 일조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검찰이나 경찰의 수사는 사회적 참사에 대해 법률적인 책임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독립된 조사기구가 필요하다”라며 독립 조사 기구를 구성해 구조적 원인을 파악하고, 유가족과 전문가의 참여가 보장되는 상황에서 진상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송참사 피해자들은 국감과 행감에서 보인 “단체장들의 회피성 태도에 또다시 낙담했다”며 조속한 검찰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피해자와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유가족 협의회 최은경 공동대표는 “지난 국감과 행감을 통해 참사 은폐·축소 정황이 드러났으나 관련 기관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단순 오타’라는 등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했다”며 “검찰은 참사의 최종 책임자인 김 지사, 이 시장, 이 전 행복청장에 대한 소환 조사조차 시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와 지자체는 참사를 예방하고 재발 대책을 마련할 의무가 있다”며 △유가족과 시민사회와 합의를 거친 독립 조사위원회 구성 △진상규명 과정의 유가족 참여 보장 △중대재해처벌법 기소 △검찰의 진상규명 과정을 투명히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생존자 협의회는 “참사 피해자들은 충북도에 진상조사위원회를 조성해달라고 지속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라며 “진상규명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오송참사 백서’를 만들겠다는 충북도의 생각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김선혁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장은 “유족은 아직도 참사 원인을 알지 못한다”며 “참사가 발생한 원인을 검찰은 얼마나 파악한 것인지 어디까지 유족에게 알릴 것이지 범위조차 언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에 우린 진상규명을 위해 독자적인 조사기구를 조성할 것”이라며 “참사 책임을 명확히 묻고 재발 대책을 촉구하는 행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