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자리·친일파·참사 늑장 대응 논란에 "충북 명예 실추 및 직무 유기"
도민·정당·시민단체 등 주민소환 준비위 구성, 투표 청구에 나서

묶음기사

 

7일 김영환 지사 주민소환 준비위원회는 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지사 주민소환을 예고했다. 
7일 김영환 지사 주민소환 준비위원회는 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지사 주민소환을 예고했다. 

 

충북 도정 사상 처음으로 도지사 주민소환이 청구된다.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오송 참사 당일 행적과 대응 논란, 산불 술자리, ‘영끌 투기’ 등 연일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도지사의 부적절한 언행을 비판하며 충북도민들이 주민소환을 청구했다.

미래포럼과 충북민주시민연대 등 충북의 시민단체와 정당, 시민이 참여한 ‘김영환 충북도지사 주민소환 운동본부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는 7일 충북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준비위는 “김 지사는 참사 당시 직무 유기와 부적절하고 무책임한 언행으로 일관하여 도정의 신뢰를 무너트렸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기꺼이 친일파가 되겠다’ 발언 제천산불 술자리 파문오송참사 전후 대응부동산 투기 의혹 등을 근거로 주민소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괴산·진천·충주·오송 주민대표가 참석해 제천 산불 술자리 논란, 괴산 후영리 정비공사 등 지역 현안에 대한 발언을 이어갔다. 

괴산에 거주하는 김기열 씨는 오송 참사 이후 진행된 김 지사 소유지 인근의 정비공사 논란과 관련해 “시급한 정비사업이 필요한 곳은 후영리 일대가 아닌 피해가 큰 칠성면, 불정면 등”이라며 “괴산은 일부 힘있는 사람의 눈치를 보는 행정이 아닌 지속 가능한 괴산군을 만들 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충주 시민 임희숙 씨는 "친일파, 늑장 방문 등 도지사로서 무책임한 발언으로 충북을 웃음거리로 만드는 김영환 지사가 행정의 책임자로서 자격을 다하는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괴산 주민대표로 참석한 김기열 씨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준비위는 "무능함과 무책임한 모습으로 도민을 죽음으로 몰고가게 한 도정의 최고 책임자는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책임을 다하지 못한 도지사는 도민의 의지로 다시 심판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주민소환 준비위는 충북선관위를 방문해 ‘주민소환투표청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지방자치법'에 따라 주민은 그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지방의회의원을 소환할 권리를 가진다. 주민소환제에 따라 주민 투표를 통해 지자체장을 해임할 수 있다. 

선관위는 청구서 접수 7일 이내 투표청구인서명부를 교부해야한다. 주민소환대표자는 교부 일자로부터 120일 동안 서명운동을 진행할 수 있다.

주민소환투표는 충북 유권자의 10%의 서명을 받아야 실시할 수 있다. 지난달 충북 만 18세 이상 인구 수를 기준으로 하면 13만 7229명 가량이다.

주민소환투표가 실시될 경우 유권자의 3분의 1이상이 투표에 참여해야 하며, 찬반 투표를 통해 과반수의 찬성으로 확정된다.

 

준비위 참가자들이 '부동산 투기 일타강사 김영환'이라고 쓰인 피켓을 들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