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환청구인수 충족 실패, 총13만1759명 서명
청주시 서명인수 10만7000여명…내년 총선 여파 촉각

지난 8월부터 시작된 김영환 충북도지사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주민소환운동이 결국 요건을 채우지 못해 주민소환투표는 결국 성사되지 못했다.(사진=충북인뉴스DB)
지난 8월부터 시작된 김영환 충북도지사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주민소환운동이 결국 요건을 채우지 못해 주민소환투표는 결국 성사되지 못했다.(사진=충북인뉴스DB)

 

지난 8월부터 시작된 김영환 충북도지사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주민소환운동이 결국 요건을 채우지 못해 주민소환투표는 결국 성사되지 못했다.

‘김영환충북도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상임대표 이현웅, 이하 주민소환운동본부)는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명결과를 공개했다.

주민소환투표가 성사되려면 충북도민의 유권자 135만4380명의 10%인 13만5438명의 서명을 받아야 하고, 4개 시군에서 유권자의 10%이상을 받아야 한다.

주민소환운동본부에 따르면 소속 835명 수임인은 120일 동안 13만1759명의 서명을 받았다. 10% 이상 서명을 받은 곳은 청주시 하나뿐으로 나머지 10개 시‧군 지역에서는 이에 미치지 못했다.

결국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채우지 못해 주민소환투표는 물거품이 됐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결과는 실패했지만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고 자평했다.

이들은 “주민소환에 대한 노골적인 방해와 주민소환법이 가진 한계에도 13만 명이 넘는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서명에 동참했다”며 “비록 김영환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이 성공하지는 못했으나, 유권자를 우습게 알고 일하지 않는 지역의 정치인들에게 충분한 경고가 되었으리라 생각한다”고 발혔다.

이현웅 주민소환운동본부 대표는 “향후에도 유권자를 배신하는 정치를 바로잡기 위해 주민소환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명인중 청주시민이 전체서명인의 8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소환운동본부에 따르면 서명에 참여한 청주시민은 10만7586명이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청주에서 서명수가 압도적으로 많이 나온 이유는 주민소환을 촉발한 오송참사가 청주에서 일어난 사고이고,청주시민들이 재난재해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했음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4월에 치러질 21대 총선에 주민소환운동 결과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끌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