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단양·진천 등 지역 거점별 수임인 확보해 이달 말까지 1000명 목표
"서명인들 수임인 참여에도 적극나서 13만5천여명 서명자 모집 수월할 것"
주민소환 운동본부, 청주 성안길 일원서 매일 오후 4시~6시 서명 활동 진행

 

김영환 충북도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가 청주시 성안길 일원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모습.
김영환 충북도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가 청주시 성안길 일원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모습.

 

김영환 충북지사 주민소환 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92명으로 시작한 수임인이 현재 420여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달 말까지 '수임인 1000명' 목표 달성이 수월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충원된 수임인들의 서명 요청 활동으로 주민소환투표의 가능성 또한 전망하고 있다.

운동본부의 수임인 1000명 목표는 지난 2016년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 당시 수임인 2000여명이 활동하면서 충북도 청구권자의 10%에 근접한 13만여 명이 모집된 사례를 기준으로 세워졌다.

당시 경남지사 주민소환 요건인 27만 1032명의 절반가량에 해당하는 충북도(13만5438명)에 적용했을 때 수임인 1000명이 모집을 통해 서명 인원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 전망한 것.

또한 청구권자 10% 이상의 서명을 제출했으나 무효 서명으로 인해 주민소환이 무산된 경남도 사례에 대비해 이번 충북지사 주민소환 서명 운동은 지속적인 수임인 교육을 통해 무효 서명을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주민소환 운동본부 배상철 사무국장은 “청주·진천·제천·괴산 일원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보인다”며 “서명자들이 수임인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등 1000명 목표가 수월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달 4일 김 지사 주민소환 제천단양 시민모임이 출범했으며, 이들은 74명 수임인으로 활동을 시작해 400명 수임인을 모집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주민소환 서명요청 활동은 피켓과 확성기 등 광고 선전이 엄격히 제한돼 구두 설명을 통한 요청만 가능하다.

이에 운동본부는 수임인 확보를 통한 대면 서명과 거리 서명 활동 통해 서명 운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민소환 운동본부 배상철 사무국장이 구룡산 정상에서 주민소환 서명 요청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운동본부 제공)
주민소환 운동본부 배상철 사무국장이 구룡산 정상에서 주민소환 서명 요청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운동본부 제공)

 

배 사무국장은 “거리 서명을 진행하면서 '주민소환이 꼭 성사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도민들의 요청이 많았다”며 "타지역에서 성안길을 찾아와 서명을 하는 등 자발적 참여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도교육청, 분평지구대, 학교 인근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과 구룡산, 상당산성 옛길 등 도민들이 모이는 지역을 찾아 거리 서명을 진행하고 있다.

인근 증평과 영동 등 수임인 체계를 갖추지 못한 지역에서도 거리 서명을 실시해 주민소환에 대한 지역 인식을 조성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운동본부는 서명인 명부를 교부받은 지난달 14일부터 12월 12일까지 120일간 서명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도내 청구권자 총수는 135만4373명이다. 청구권자 10%에 해당하는 13만5438명의 서명을 받으면 주민소환 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

서명 요건을 충족할 경우 충북도선관위는 도지사에게 소명서를 받아 적법 여부를 심판한다. 소명서 제출 후 7일 이내에 투표일을 공고하여 주민소환투표를 발의해야 한다.

투표가 발의되면 김 지사는 직무가 정지된 채 투표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