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희 의원 “비상3단계인 14일 김 지사 충북 떠나 서울갔다” 폭로
충북도 “서울가서 기업대표 2명 만나 충북도정 논의했다”
“한 시간 동안 (만찬하며) 10여개 안건 치열하게 토론” 이게 가능?

묶음기사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지난 재난대응 비상3단계가 발령된 지난 14일 정위치인 충북을 떠나 서울에 간 것에 대해 도정현안을 자문받기 위해 기업인을 만났다고 해명했지만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지난 재난대응 비상3단계가 발령된 지난 14일 정위치인 충북을 떠나 서울에 간 것에 대해 도정현안을 자문받기 위해 기업인을 만났다고 해명했지만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충북도는 김영환 지사가 지난 재난대응 비상3단계가 발령된 지난 14일 정위치인 충북을 떠나 서울에 간 것에 대해 도정현안을 자문받기 위해 기업인을 만났다고 해명했지만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충북도는 한 시간 동안 김 지사와 2명의 기업인이 10여개 안건을 놓고 치열하게 토론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저녁을 먹으며 10여개 안건을 토론하는 것이 가능한지도 의문이다.

또 충북의 도정현안을 논의한 기업인이 누구인지 공개하지 못하는 것도 의아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31일 박진희 충북도의원은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오송 참사 발생 전날인 지난 14일 ‘재난대응 비상 3단계 발령’ 된 가운데 충북지역을 벗어나 서울에 머물렀다고 폭로했다.

박 의원은 “비상3단계 상황에서는 도지사는 정위치에 머물며 재난상황을 지휘해야 하는 점을 감안하면, 김 지사의 서울행은 관련 매뉴얼을 위반해 근무지를 이탈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의 문제 제기에 대해 충북도 윤홍창 대변인도 해명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윤 대변인은 “김영환 지사는 14일 저녁 7시경 서울에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전문가 면담을 진행했다”며 “이미 오래전에 잡힌 약속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충북도가) 긴급하게 결정해야 할 하계세계대학경기연맹 체조경기장 부지선정, 예술의 전당과 도립미술관, 도립도서관 건립 등 대형 인프라 구축 문제에 대한 자문과 조언을 듣기 위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종축장, 사직동 체육관, 자치연수원, 사직로 등의 사진과 자료를 가고 토론하기 위해 오래전에 기획되었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오후 3시 19분 출발행 저녁 7시쯤 도착해 한 시간여 정도 10개의 충북 레이크파크 현장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문을 받고 바로 청주로 내려왔다”고 해명했다.

재난대응 비상 3단계 상황속에 서울행이 적절했냐는 질문에는 “(이번에 만난) 전문가들은 정말 만나기 어렵다”며 “저희가 몇 번 선택하고 노력해 겨우 잡은 스케쥴”이라며 “한 시간 동안 10여개의 안건을 놓고 치열하게 토론하고 내려왔다”고 설명했다.

배석자 없이 김 지사와 기업인만 만나

도정 현안, 왜 기업인과 논의하고 누군지도 공개 못하나?

충북도 윤홍창 대변인은 김 지사가 서울에서 만난 전문가는 골드만삭스, 네이버, 카카오, 펍지 등 주요 프로젝트 인테리어를 한 시공사의 대표 A씨와 마곡마이스 복합개발사업 등 대형공모개발사업 경험을 다수 가지고 있는 회의 대표 B씨라고 밝혔다.

그리고 다른 배석자 없이 김 지사와 이들 두 명이 만났다고 전했다.

윤 대변인은 기자들이 “대표들 이름은 누군지 밝힐 수 없냐?”고 묻자 “개인적인 부분들이다”며 공개를 거부했다.

이에 대해 이선영 충북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처장은 “한 시간동안 10여개의 안건에 치열하게 토론했다”는 도의 주장에 대해 “10개 안건 중 김 지사 혼자 다 얘기해도 절반도 설명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가 업무 관련 담당 공직자를 배제하고 홀로 만난 것에 대해서는 “김 지사는 항상 공적인 일을 사적인 것처럼 처리한다”며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를 데리고 갔어야 했다. 도정을 무슨 사적인 일로 처리 하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지난번 제천 산불 사태 때도 그랬지만 자기가 재난 최고 책임자로서 역할은 아예 생각하지도 않는 것 같다”고 “아무리 소중한 만남이더라도 결례를 무릎쓰고 다시 일정 잡아야 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가 만난 전문가가 누구인지 공개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재난 상황에서 이것보다 더 급하게 만나야 될 사람이라면 왜 공개 못하냐”며 “알 권리 차원에서라도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