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법적대응, 시간 지나면 슬그머니
산불술자리 폭탄주 폭로한 의원 상대 법적대응 한다 했지만...
본인 명예보다 참사 희생자 사과부터

30일 충북도는 괴산 후영리 소재 김 지사 소유 부동산 진출입로 역할을 하는 후영고 일대 정비공사를 보도한 언론보도에 대해 법적 대응 입장을 밝혔다.
30일 충북도는 괴산 후영리 소재 김 지사 소유 부동산 진출입로 역할을 하는 후영고 일대 정비공사를 보도한 언론보도에 대해 법적 대응 입장을 밝혔다.

김영환 충북도지사 측이 또 ‘명예훼손 법적대응’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번에는 언론사를 대상으로 했다.

김 지사가 법적 대응 카드를 꺼낸 것은 취임후 이번이 세 번째다.

김 지사측은 친일파발언과 산불술자리 파문 당시 문제를 지적한 인사에 대해 법적 대응입장을 천명했지만 실행하지는 않았다.

30일 충북도는 괴산 후영리 소재 김 지사 소유 부동산 진출입로 역할을 하는 후영교 일대 정비공사를 보도한 언론보도에 대해 법적 대응 입장을 밝혔다.

“‘도지사의 눈치를 보건 아니면 도지사의 무언의 압박이 있었건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지 않았을까라는‥’라는 인터뷰와 ‘구조 보다 지사 땅?’ 이라는 자막과 인터뷰 내용은 명백한 허위사실로 도지사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와 사법절차 등을 통해 허위보도를 바로 잡고 가짜뉴스로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강구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괴산 급경사지 정비사업 입찰공고’ 건은 전임 도지사 시절에 중기 계획에 따라 결정된 사업으로, 담당부서에서 재난대비 관련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에 따라 진행된 정상적인 행정행위로 도지사의 부당한 개입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논란만 생기면 법적대응

그동안 김 지사는 본인의 말과 글 등 행적이 논란이 일면 법적 대응 카드를 꺼내들었다.

첫 번째 법적대응 카드는 ‘나는 기꺼이 친일파가 되겠다’는 말이 논란이 일었을 당시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을 상대로 나왔다.

친일파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당시 3월경 민주당 충북도당은 최근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지사의 사과를 요구했다. 도내 곳곳에 현수막을 걸어 김 지사의 발언을 비판했다.

그러자 김 지사는 민주당의 반복적인 허위사실 유포를 범죄행위로 판단하고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당시 충북도 관계자는 "글을 악의적으로 해석하고 폄훼함으로서 도지사 명예 실추와 지사직 수행을 방해하고 있다"라며 "총선을 앞두고 벌어지는 구태정치를 바로잡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며 법적 대응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글을 악의적으로 해석하고 폄훼함으로서 도지사 명예 실추와 지사직 수행을 방해하고 있다"라며 "총선을 앞두고 벌어지는 구태정치를 바로잡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말했다.

두 번째는 3월에 발생한 산불술자리 논란이다.

김 지사는 지난 3월 30일 충북 제천시 산불 발생 당시 이곳을 찾지 않고 충주시 지역에서 청년들과 간담회를 가지며 폭탄주를 마시는 등 술자리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의혹이 제기되자 김 지사 측은 술을 일절 마시지 않았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이후 박진희(민주당) 충북도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김 지사가 폭탄주를 마셨다며 마신 잔수를 공개했다.

그러자 김 지사는 자신의 SNS에서 ‘드디어 30조 투자가 이뤄졌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산불 상황에서 도지사가 술판을 벌이겠습니까”라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도 다 지나간 일을 끄집어내 야당 (충북도)의원이 다시 논쟁을 (불러)일으킨다고 하니 필요하면 그날 그 자리 약 50분 정도 동안 나눈 대화 내용을 공개하고, 모두 채록해 공개하겠다”며 “아무리 정치라 해도 너무 지나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필요하면 사법적 판단까지 제 명예 회복을 위한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했다.

사실상 법적 대응 입장을 밝힌 것이다.

하지만 김 지사는 임호선 국회의원과 박진희 도의원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진행하지는 않았다.

김 지사의 법적 대응 입장에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충북도내 언론사의 한 중견기자는 “김 지사가 툭하면 법적 대응 카드를 들고 나온다”며 “문제가 됐던 일은 모두 김 지사 본인의 말과 글, 행동에서 나왔는데 자신의 잘못을 돌아보지는 않고 남탓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에 벌어진 오송 지하차도 참사에서 충북도와 김영환 지사가 할 말이 없을 텐데, 언론사를 상대로 명예훼손 운운하는 것을 이해할 수가 없다”며 “참사 희생자에 대해 진솔한 사과부터 하는 것이 기본 예의”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