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미정 조사위원, 참사 재발방지 대책으로 12가지 제안
핵심은 지자체 재난관리 조직체계 개선 및 유관기관 연계

묶음기사

오송참사 원인부터 대책까지…시민진상조사위원회 보고서④

시민·교수·변호사 등 각계 전문가 13명으로 구성된 오송참사시민진상조사위원회(오송참사진조위)가 오송참사의 원인부터 현황, 앞으로의 대책까지 그동안 진행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오송참사진조위는 지난 3개월간 오송참사의 원인 및 현황 등을 조사한 결과, 재난 매뉴얼은 물론 기관 간의 연계가 제대로 되지 않았고 참사 이후 대응도 부실하기 짝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또 충북도지사, 청주시장 등 기관장의 중대재해처벌법 및 과실치사혐의가 적용된다며 조속한 수사와 기소를 촉구했다.

충북인뉴스는 오송참사진조위가 발표한 내용을 주제별로 나눠 총 4차례에 걸쳐 싣는다.(편집자 주)

권미정 조사위원이 '재발방지대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권미정 조사위원이 '재발방지대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오송참사시민진상조사위원회는 궁평2지하차도 참사의 원인과 문제점, 형사책임을 지적하는 동시에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도 내놨다. 권미정 조사위원은 24일 열린 최종보고회에서, 참사의 재발 방지 대책으로 12가지를 제안했다.

△재해 위험 지역 파악 및 정보공유 △각종 매뉴얼 재검토·현실화 △실효성 있는 재난 대응훈련 △지자체 재난관리조직 체계 개선 및 역량 강화 △피해자 구조·구급과 응급의료 연계 강화 등이다.

이중 가장 핵심적인 것은 지자체 재난관리조직 체계 개선 및 역량 강화, 재난시 각 기관과의 연계시스템 마련이다.

권 위원은 “가장 근본적인 것은 단체장들이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를 마련하는 것이다. 재대본이 어떻게 상황실을 운영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반복되는 참사에서 가장 큰 문제는 단체장들이 자신들이 임무와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그래서 단체장들은 자신들의 책임이 없다고 주장한다는 것.

권 조사위원은 △지자체가 해야 할 조치에 대한 인식과 교육 △상황실 운영,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 과정에 대한 훈련 △안전 관점을 가진 전문역량, 실무역량 강화 보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권 위원은 또 오송참사 당시와 참사 직후 각 기관과의 연계 실패로 피해자들의 고통이 가중되었다는 점을 언급하며, 지자체 주도로 경찰·소방·의료의 수시협조체계를 강조했다.

생존자들에 따르면, 참사 당시 응급실 이송과 치료·퇴원에 있어서 지자체와 의료기관의 연계가 이뤄지지 않았고, 그 과정에서 피해자들은 2차 피해를 당하기도 했다.

 

 

권 위원은 각종 계획과 매뉴얼을 재검토하고 현실화해야 한다는 대안도 제시했다. 이미 중앙정부와 지자체에는 수많은 매뉴얼과 안내서가 있지만, 실제 이는 현실과 괴리되어 있고 그래서 실무자 책임자들에게만 책임을 묻는 일이 반복된다는 것.

권 조사위원은 “예를 들어 금강홍수통제소에서 계획홍수위 도달 경고를 흥덕구청에만 했다는 것이 문제인데, 매뉴얼에는 어느 기관까지 전달해야 하는지가 명확하지 않다. 실무자가 개별적으로 판단해서 책임지는 형식이다”라고 설명했다.

실효성 있는 재난대응 훈련도 대안 중 하나도 제시됐다. 지자체 내부 또는 지자체와 유관 기관, 지자체와 중앙정부간의 협업체계가 필요함에도 실제로는 시간 부족으로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외에도 권미정 조사위원은 생존자와 유가족 등 피해자들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피해자 권리를 담은 법·제도가 보완되어야 하며 공감을 바탕으로 한 피해자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얘기다. 현재는 생존자에 대한 인식과 지원대책이 사실상 없는 상황이다.

한편 3개월간 오송참사의 원인과 지원현황, 재발방지대책을 조사해 발표한 오송참사진조위는 향후 △기억과 다짐의 순례 △오송참사 1주기 추모제 △국회 기자회견 △국회토론회 등을 통해 오송참사의 진상규명과 최종 책임자 수사·처벌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