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산단반대대책위, 이 군수 서한문 두고 강력 반발
인구·시설증가, 정주여건 개선 주장은 주민 현혹행위
산단의 본질은 황금 알 낳는 산업폐기물매립장 사업
“폐기물처리장이 아닌 유기농업 발전에 더 투자해야”

묶음기사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반대대책위원회는 29일 괴산군청 군수실에 반박문을 전달하고 이 군수 서한과 산단 홍보물, 퇴비를 군수실 앞에 뿌렸다.(산단반대대책위 제공)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반대대책위원회는 29일 괴산군청 군수실에 반박문을 전달하고 이 군수 서한과 산단 홍보물, 퇴비를 군수실 앞에 뿌렸다.(산단반대대책위 제공)

 

이차영 괴산군수가 사리면민에게 발송한 서한문을 두고 괴산군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반대대책위원회(이하 산단반대대책위)는 29일 이 군수 서한문에 대한 반박문을 내고 “이 군수의 서한문은 주민을 현혹시키기 위한 근거 없는 이야기와 과장·허구가 가득한 내용”이라며 “괴산군은 업체에 대한 특혜를 중단하고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를 전면 백지화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산단반대대책위는 이날 괴산군청 군수실에 반박문을 전달하고 이 군수 서한과 산단 홍보물, 퇴비를 군수실 앞에 뿌렸다.

이차영 군수는 지난 19일 사리면민들에게 산단 건설의 필요성과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문을 발송했었다. 서한문에서 이 군수는 산단이 괴산군의 생존과 미래 먹거리 기반 마련을 위한 사업이고 잘 사는 괴산군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산단 건설로 사리면민의 오랜 숙원인 축산단지 악취가 해소될 것이고, 식당·상가·마트 등의 시설과 인구 증가, 사리면민의 생활여건이 향상될 것이라고 전했다. 폐기물매립장과 관련해서는 △안전하고 철저한 관리 △민관합동 감시단의 구성 및 운영 △폐기물매립장 인근 면민들에 대한 지원 등을 약속했다.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 예정지.(산단반대대책위 제공)

 

그러나 산단반대대책위는 이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괴산군이 주장하는 기대효과의 근거가 무엇인지 따져 물었다. 즉 군은 산단 건설로 식당·상가·마트 증가, 거주여건 개선, 귀농귀촌 인구 증가, 어린이유입, 주택수요 증가, 행정기반 유치 등을 기대하고 있지만 이는 구체적인 근거도 없는 기대로 주민들을 현혹시키는 행위라고 일갈했다. 산단반대대책위는 “절대기피시설인 폐기물매립장 주변에 살고자 하는 사람이 누구인가”라며 “인근도시의 출퇴근 인구만 늘뿐 귀농귀촌, 학생 등의 유입은 요원하다. 정주인구는 오히려 감소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제산업단지를 예로 들며 산단 건설의 백지화를 강조했다. 산단반대대책위에 따르면 대제산업단지 입주 업체는 43%로 가동율이 50%도 되지 않고, 괴산군은 빚보증으로 수십억원을 낭비했다. 산단반대대책위는 “괴산군은 감추고 싶겠지만 대제산업단지 당초 사업계획 대비 입주업체 및 고용인력 달성도는 얼마나 되는지, 당초 계획대비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바는 얼마인지 밝혀서 산업단지 실효성을 주민들이 납득하도록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단 건설로 사리면민은 땅을 빼앗기고 폐기물매립장이라는 시한폭탄을 떠안고 살아야 하며, 괴산군민들은 혈세를 쏟아 부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축사 악취해소와 관련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산단반대대책위는 “악취 대신 인체에 치명적인 발암물질들인 지정폐기물까지 포함한 산업폐기물매립장을 지어서 악취로 고통받아온 주민들에게 이제는 생명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산단반대대책위는 이번 반박문을 통해 산단의 본질은 돈벌이에 눈먼 건설업체와 괴산군이 결탁한 산업폐기물매립장 사업이라고 규정했다. 즉 업체의 돈벌이 수단인 폐기물매립장은 곧 돈이고 매립장 증설은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고, 환경부도 권장하고 있어 업체입장에서는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 증설하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는 얘기다. 또 괴산군이 폐기물매립장 증설을 안 하겠다고 하는 것은 권한도 없는 군수가 주민들을 현혹하기 위한 공수표를 남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단반대대책위는 “괴산군은 공업·폐기물처리장이 아닌 농업발전에 더 투자해서 유기농업군 괴산의 이미지를 지키고 이로써 지역경제를 살리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30년 후에도 유기농업군 괴산이라는 지명이 남아 있도록 괴산군수의 현명한 선택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