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 내수2지구 등 6∼7개 전면보류·포기

<충청일보>주택공사와 토지공사가 통합된 이후 충북도내에서 추진 중인 사업들이 줄줄이 차질을 빚으면서 주민들의 비난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재무건전성을 이유로 자금 부담이 크거나 수익성이 낮은 사업의 경우 우선적으로 재검토 대상에 올려놓으면서 도내 일부사업의 경우 상당기간 사업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LH 충북본부에 따르면 재무건전성 확보 차원에서 관내 24개 사업지구 가운데 청원 내수2지구 국민임대주택건설사업 등 6~7개 사업이 전면 보류 또는 포기할 계획이다.

청원 내수2지구 국민임대주택건설사업의 경우 이달 보상계획 공고를 내고 오는 6월 보상협의를 계획 중인 상황에서 사업을 보류하다 보니 주민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국민임대주택 450세대를 건설하려던 청원 내수2지구는 당초 올해 예정된 용지보상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다.  

주택공사는 지난 2008년 10월 국토해양부로부터 지구계획 승인을 받아 올해 보상을 완료하고 내년 7월 착공 예정이었지만 토지공사와의 통합 이후 사업이 보류됐다. 이로 인해 보상 계획을 믿고 대토를 구입한 주민들은 기약 없이 이중부담을 지고 있다. 상가 세입자들도 장사가 안돼 임대료도 못 낼 형편이지만 보상자격 때문에 이사도 못한 채 속앓이를 하고 있다.  

주민들은 "사업이 지연될수록 피해는 커질 수밖에 없다"며 "차라리 지구지정을 취소해 달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특히 지난해 9월 국토해양부로부터 택지개발예정지구로 고시돼 충주 안림동에 추진 중인 택지지구개발사업도 구체적인 사업 일정조차 잡지 못한 상태다.  

또 충주 호암동, 지현동 일원에 사업비 3170억 원을 들여 부지면적 101만7000㎡ 6130세대 규모의 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충주 호암택지개발사업의 경우 당초 지난해 12월 보상을 마무리할 계획이었으나 LH의 경영난으로 올 하반기로 보상이 지연됐다.  

이밖에 청원 현도보금자리주택사업과 청원 오창 국민임대주택건설사업 추진도 보류됐고 청주시 영운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은 백지화됐다.  

LH 충북본부 관계자는 "수도권 보금자리주택사업으로 우선순위가 정해지다 보니 충북본부가 계획하고 있는 일부 사업의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