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대회의, 도의원·본보기자 고소·고발한 김영환 지사 규탄
“김영환 지사 리더십은 비겁한 리더십…정쟁·갈등만 부추길 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7일 충북도청에서 ‘도정 비판에 재갈 물리고 정쟁과 도민갈등을 부추기는 김영환 지사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7일 충북도청에서 ‘도정 비판에 재갈 물리고 정쟁과 도민갈등을 부추기는 김영환 지사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충북시민사회단체가 박진희 충북도의원과 본보 취재기자를 고소·고발한 김영환 도지사를 향해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충북연대회의)는 17일 충북도청에서 ‘도정 비판에 재갈 물리고 정쟁과 도민갈등을 부추기는 김영환 지사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도의원의 정당한 도정 질의와 기자의 정상적인 기사 작성은 명예훼손이나 비방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김영환 지사 측의 법적 절차는 도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하지 말라는 강력한 경고이자 재갈을 물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행정에 필요한 것은 정쟁과 갈등의 언어보다 소통과 화합의 언어이고 독선적이고 독단적인 정책추진보다 민주적이고 사회적 합의를 통한 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며 “김영환 지사는 정쟁과 갈등을 유발하는 도정 운영을 중단하고 도민 앞에 잘못에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윤홍창 충북 대변인은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본보 기자를 상당경찰서에 고발했다. 고발 대상에 포함된 본보 기사는 총 7건으로 주로 괴산군 급경사지정비공사와 오송참사 당시 괴산방문 관련 기사다.

그러나 충북도 대변인이 지사의 개인 명예훼손 고발 당사자가 되는 것이 공적인 업무인지에 대한 논란이 이어졌고, 특히 법조계에서는 윤 대변인의 고발은 공식적인 업무가 아니며, 더욱이 고발 과정에서 도지사의 지시나 강요가 있었다면 직권남용에 해당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박진희 도의원도 최근 김영환 충북도지사 측근인 A씨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지난 9월 6일 도정질의 과정에서 박 의원은 A씨 실명을 거론하면서 비선문제를 제기한 것이 고소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추측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안건수 충북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충북 도정에 직언을 하는 도의원과 기자를 하수인을 통해 고발하는 것은 비열하고 치졸한 짓이라고 생각한다”며 “도지사는 고소·고발을 철회하고 이제 소통의 행정을 펼치길 간절히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지사는 도민들을 위해 어떤 정책을 펼칠 것인지 고민하고 도민, 시민사회단체와 소통하고 함께 가길 바란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도지사를 끌어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오송 참사와 관련 선제적 대응이나 참사발생 이후에 제대로 된 대처가 없었고, 특히 지난 10월 17일 행안위 국감에 참석한 김영환 도지사의 모습을 현장에서 보며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러웠다”며 “김영환 지사의 리더십은 비겁한 리더십이라고 정의하고 싶다“고 꼬집었다.

이어 “비판과 견제기능을 하는 언론과 도의원에 재갈을 물리고 있다”며 “비겁한 리더십은 정쟁만 낳고 도민 갈등만 부추길 뿐”이라고 일갈했다.

이 사무처장은 “이제 더 이상 김영환 지사는 자격이 없다. 비겁한 리더십의 김영환 지사는 그간의 실정과 오송참사의 도의적·정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