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는 19일 '테스트테크 부당노동행위, 직장갑질 분쇄 결의대회'를 열고 노동부 청주지청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제공)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는 19일 '테스트테크 부당노동행위, 직장갑질 분쇄 결의대회'를 열고 노동부 청주지청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제공)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가 테스트테크 부당노동행위와 직장갑질을 연일 규탄하고 있는 가운데 노동부청주지청(이하 청주지청)이 19일 오전 테스트테크 특별근로감독을 전격 실시했다.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에 따르면, 청주지청은 이날 감독관 14명을 대동해 테스트테크에 특별근로감독 상황실을 설치했다. 이들은 앞으로 △어용노조 설립 △갑질 행위 △임금체불 및 연차강제소진 △노동자 동의 없는 CCTV설치 △안전조치 및 보건조치 위반 의혹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 테스트테크지회를 비롯해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는 지난 2월부터 테스트테크의 직장갑질과 위법·부당행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과 결의대회를 수차례 진행한 바 있다.

이날 오전에도 이들은 결의대회를 열고 직장갑질과 노동관계법령 위반, 복수노조 설립 등 위법·부당행위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결의대회에서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는 “사측은 직장갑질 문제에 대해 노동조합과의 공동조사도 없이 일방적으로 가해자 단 1명에 대해서만 졸속적이고 꼬리 자르기식 솜방망이 징계를 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청주 오창 소재 반도체 검사업체 (주)테스트테크 20~30대 (작업현장)노동자 100여명은 지난 2월 관리자들로부터 욕설과 폭언, 성희롱 등 직장 갑질과 불법·부당 노동행위를 당했다며 노조를 설립했다.

그러나 한 달 만에 관리자 중심의 한국노총 소속의 노조가 다시 설립, 충북지노위로부터 제1노조로 판정받았다.

노동자들은 천막농성과 출근 선전전을 이어갔고, 이 과정에서 노동자들의 동의를 얻지 않은 채 사측이 40여대의 CCTV를 설치해 또다시 논란이 일었다.

최근 사측이 직장갑질과 관련 가해자 1명에 대해 징계 처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직장내 괴롭힘 규명과 처벌, 연차 강제소진, 민주노조 파괴 문제 등과 관련 교섭을 이어가려 했으나, 사측은 노조와 공동조사도 없이 일방적으로 졸속적이고 꼬리자르기식 솜방망이 징계를 했다”며 “여전히 민주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