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기자회견·성명서 통해 의견 발표
“교육감 바뀌어도 교육의 본질은 바뀌기 않아”

묶음기사

충북교육연대는 17일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재고의 2024년 개교를 촉구했다.(충북교육연대 제공)
충북교육연대는 17일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재고의 2024년 개교를 촉구했다.(충북교육연대 제공)

 

충북의 교육·시민사회단체들이 일제히 충북교육청에 단재고등학교 정상개교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단재고 교육과정이 미비하다는 도교육청 발표는 앞에서는 맞춤형 교육과 학생주도 수업을 말하면서 뒤로는 경쟁교육을 추동하려는 자가당착적인 태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 개교를 1년 연기한다는 도교육청을 비판했다.

김병우 전 교육감은 대안학교(은여울고, 단재고, 목도나루학교)를 주요 정책으로 추진했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윤건영 교육감 취임 이후 도교육청의 단재고 설립 노력은 사실상 중단됐다. 특히 도교육청은 최근 교육과정 재설정을 위해 단재고 개교를 2025년 3월로, 1년 연기한다고 밝힌바 있다.

충북교육연대는 17일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재고는 입시와 경쟁교육으로 피폐해진 교육현실에 대한 질문과 성찰에서 시작하여 많은 시민들의 지지와 공감을 받았으며 개교를 앞두고 관심이 집중됐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그 취지와 과정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개교연기를 발표, 새로운 공교육에 대한 시민의 기대감을 단숨에 무너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교육기관의 수장이 달라진다고 해도 교육의 본질을 향해 지켜나가야 할 교육의 목표와 공교육의 책무성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상식적인 판단으로 도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윤건영 교육감은 후보 시절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통한 신뢰받는 공교육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교육감 스스로 공교육의 신뢰를 무너뜨리지 않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충북의 노동·인권·시민사회 단체 연대체인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충북연대회의)도 이날 성명을 내고, 충북교육정책의 연속성과 행정기관의 신뢰도를 위해서라도 단재고는 2024년 정상개교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단재고 입시를 준비한 중3 학생과 학부모의 피해, 지역주민의 믿음, 준비팀 교사와 교육전문가들의 상실감을 어떻게 할 것인지 도교육청은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북연대회의는 “정책에 대한 신뢰는 일방성이 아니라 일관성에서 비롯된다. 충북교육청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도교육청은 독선과 아집을 버리고 단재고 정상개교를 위해 현장교원과 지역사회와 협력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단재고는 자기주도성과 개인 맞춤형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충북 미래교육 담론의 현재적 실천이다. 윤건영 교육감 교육철학과 다르다고 미래교육 담론과 결과를 한 순간에 뒤집고 입시중심의 교육만을 강요한다면 이는 독선과 아집일 뿐이다”라고 비판했다.

충북교육연대는 △2024년 단재고 정상개교 △교육과정 전면 재설정 중단 △충북형 공립대안고등학교 설립 TF팀 인정 △조속한 주민설명회 개최 △지역사회 의견 반영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