묶음기사

충북 환경단체와 북이면 주민들이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와 관련 환경부를 규탄하는 모습.
충북 환경단체와 북이면 주민들이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와 관련 환경부를 규탄하는 모습.

환경부가 북이면 주민들의 ‘집단 암 발명’ 원인 규명을 위한 재조사를 진행한다. 충북 환경단체에 따르면 환경부와 청주시, 시민단체, 북이면 주민, 전문가 등 14명은 18일 북이면 소각장 관련 민관합동조사협의회를 열고 북이면 주민들의 암 발병 원인 조사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논의 결과 환경부는 빠른 시일 내에 연구기관을 선정, 소각장과 암 발생과의 연관성 등을 세밀하게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재조사는 지난해 5월 환경부가 내놓은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가 미흡하다는 환경단체와 주민들의 반발에 따른 조치다. 당시 환경부는 “소각시설과 암 발생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발표,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크게 반발했다.

주민들은 △1차 조사 제외 마을 조사 △혈액암 집중조사 및 표본조사 △북이면 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호흡기성 질환 상시 모니터링 및 의료비 지원 등을 요구했다.

한편 북이면 일대에는 1999년부터 우진환경개발(주), (주)클렌코, (주)다나에너지솔루션이 차례로 조성, 하루 소각용량이 1999년 15톤이던 것이 2017년에는 544톤으로 크게 늘었다. 최근 10년간 지역 주민 60여명이 암으로 사망했고, 45명은 호흡기·기관지 질환을 앓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