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이면 주민·시민단체 50여명 영정 들고 집회 참여

묶음기사

청주시 북이면 주민들이 22일 오전 환경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환경부에 "예전처럼 북이면에서 살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청주시 북이면 주민들이 22일 오전 환경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환경부에 "예전처럼 북이면에서 살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우리가 원하는 거 다른 거 없어요. 그냥 옛날처럼 살기 좋게. 자식들이 자유롭게 왔다 갔다 할 수 있게. 내 부락을 떠나지 않게. 그냥 그렇게만 해주세요. 우리 아이들이 집에 내려와서 살겠다고 하는데 내가 못하게 했어요. 안 좋은 공기 먹을까봐. 환경부가 북이면 사람들을 제발 신경 좀 써주세요.” - 북이면 장연 1리 주민(유가족)

 

“장연리가 좋다고 해서 8년 전에 들어왔는데 살아보니 그런 건 아닌 것 같아요. 8년 동안 살면서 병도 얻고 아이들이 와도 못 있고 빨리 가야 되고. 장연리를 둘러보면 전부 소각장이에요. 없애야 하는데 허가를 내주니까 자꾸 소각장이 생겨요. 옛날같이 살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어요. 제발 사람이 살 수 있게 해주세요.” - 북이면 장연 1리 주민(암 투병 중)

 

“젊은 나이에 우리 남편이 암에 걸려서 돌아가셔서 너무 속상하고 억울해요. 우리 마을 좀 제발 살려주세요.” -북이면 주민(유가족)

 

22일 청주시 북이면 주민들이 환경부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한결같이 “소각장이 들어서기 전, 예전처럼 다시 살 수 있게 해 달라”고, “제발 신경 좀 써 달라”고 호소했다. 북이면 장연1리에 살고 있는 노상순 씨는 “자식들이 시골에 내려와서 살겠다고 하는데 안 된다고 했다”며 “그냥 아이들이 편하게 왔다 갔다, 편하게 놀다 갈 수 있게만 해 달라”고 말했다.

또 암 투병중이라고 밝힌 또 다른 주민은 “장연리 주변은 온통 소각장이다”라며 “왜 자꾸 허가를 내주냐”고 토로했다.

 

집회 참가자들이 암으로 사망한 주민들의 넋을 기리며 묵념을 하고 있다.
집회 참가자들이 암으로 사망한 주민들의 넋을 기리며 묵념을 하고 있다.

 

‘주민들 몸속에 유해물질 농도는 높지만 암 발병과 소각장의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지 여부는 과학적인 한계로 알 수 없다’는 애매한 답변에 이어 ‘산업단지, 폐광산 등 다양한 영향 요인을 다각도로 추가 조사하겠다’는 환경부 발표에 마침내 북이면 주민들이 나섰다.

미세먼지해결을위한충북시민대책위원회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북이면주민협의체, 북이면 암사망 유가족 등 50여명은 22일 오전 8시부터 1시간가량 환경부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주로 유가족들이 남편, 부모, 아내의 영정을 들고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 5월 13일, 7월 20일 환경부 발표를 규탄하고 5월 13일 이후 환경부가 보인 행태를 비판했다. 또 주민들이 발언대에 나서서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직접 밝히기도 했다.

우선 김선혁 민주노총 충북본부장은 “환경부는 올바른 재조사와 전국의 소각장 주변을 개선하고 북이면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취해주길 바란다. 그것이 이제라도 북이면 주민들에게 사죄하는 길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북이면 현암리 김병진 이장은 “환경부는 소변·혈액·가래검사를 했는데 가래검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도 않았다. 그런데 환경부는 5월 13일 서둘러 발표를 했다”며 “조사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서둘러 발표한 환경부를 이해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또 “피해가 이렇게 많고 죽어가는 사람이 많은데 환경부는 소각장과 영향이 없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 피해는 주민들이 제일 잘 안다”며 “환경부에 다시 한 번 부탁드리고 사정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부는 지난 20일 보도 자료를 통해 북이면 주민건강영향조사 선행조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소각시설뿐 아니라 산업단지, 폐광산 등 다양한 영향 요인을 다각도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시민단체 및 북이면 주민들은 즉각 반발했다. 환경부 발표는 주민과 협의되지 않은 환경부만의 계획이고 소각장과 주민 암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부정하고 싶은 환경부의 의도를 충분히 보여주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KBS보도와 관련 홍정기 환경부 차관의 사과와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의 면담을 주장하고 있다.

박종순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정책국장은 “홍정기 차관의 해명과 사과, 환경부 장관과의 면담이 없이는 어떠한 협의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