묶음기사

충북인뉴스DB.
충북인뉴스DB.

 

미세먼지해결을위한충북시민대책위원회(이하 미세먼지대책위)가 20일 환경부가 발표한 북이면 소각시설 주민건강영향 추가조사 계획을 두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환경부 발표는 주민과 협의되지 않은 환경부만의 계획”이라며 “소각장과 주민 암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부정하고 싶은 환경부의 의도를 충분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환경부는 앞서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 지역 주민건강영향조사 추가보완조사를 오는 9월부터 5년간 연차별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추가조사에서는 선행조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소각시설뿐만 아니라 산업단지, 폐광산 등 다양한 영향 요인을 다각도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미세먼지대책위는 우선 “지난 9일 환경부와의 간담회에서 환경부는 추가조사과정에서 검증위원회(전문기관) 또는 역학회의 자문을 받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20일 보도 자료에는 그 내용이 빠져있다”며 “이는 조금도 주민과 협의되지 않은 환경부만의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환경부는 소각시설뿐만 아니라 산업단지, 폐광산 등 다양한 영향 요인을 다각도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하지만 북이면에는 폐광산이 있지도 않다”며 "이는 북이면 주민건강영향조사의 본질을 흐리려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난달 열린 보건환경위원회 회의 영상에서 홍정기 환경부차관(환경보건위원회 위원장)이 밝힌 발언에 대한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지난달 29일 KBS보도에 따르면 6월 21일 열린 환경보건위원회 회의록과 실제 회의장면이 담긴 동영상 내용은 달랐다. 회의록에는 소각장과 집단 암 발병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환경부 결론에 대부분 동의했다고 나와 있지만 동영상에는 우려와 문제제기가 잇따랐다는 것.

특히 위원장인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그런데) 모니터링을 한다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어'라는 발언을 해 비판을 받았다. 미세먼지대책위는 “우리의 요구가 성사되기 전에는 어떤 협상이나 논의는 없다”며 “진정으로 환경부가 추가조사를 진행하여 주민들에게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싶다면 먼저 우리의 요구를 수용하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