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아 님은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에서 활동하는 MZ(20~30)세대 활동가입니다. 필명은 ‘박하’입니다. 환경운동 활동가이자 MZ세대가 겪는 삶의 다양한 이야기를 글로 풀어보기로 했습니다. (편집자주)

박하의 동거중인 청개구리 청식이와 청삼이(사진 : 박하제공)
박하의 동거중인 청개구리 청식이와 청삼이(사진 : 박하제공)

6월 초쯤, 멋대로 입주한 세입자 청개구리 한 마리. 그때부터 세입자와의 웃긴 동거가 시작됐다.

어디로 들어오는지 몰라도 욕실에 청개구리가 들어와 제집인 양 창문틀에 앉아있는 모습을 종종 발견하게 됐다.

그 모습이 마치 ‘어, 퇴근했니? 얼른 씻어~’라고 말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때마다 청개구리는 강제 퇴소당했는데 다음 날이면 언제 밖으로 보내졌냐는 듯이 다시 들어와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녀석이 참 똘똘하다며 ‘청식이’라는 이름과 함께 가족으로 임명했다.

그 뒤로 청식이는 욕실에 자리 잡기로 마음먹었나 보다.

가끔은 먹이활동으로 외출을 하는데 다시 들어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걸 보면.

창틀에 앉아있는 청식이
창틀에 앉아있는 청식이

청식이의 특징은 욕실에 들어오면 새벽에는 주로 세면대 수도꼭지 뒤에 앉아 있다.

그리고 누군가가 새벽에 불을 켜면 세면대에서 급하게 자기 몸 색깔이랑 비슷한 초록색 창문틀로 자리를 옮겨 보호색을 띤 채 종일 잠을 잔다.

물론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는 날도 있었는데, 그럴 때는 제딴의 영역표시라고 세면대를 전용 화장실로 만들어 놓는다.

그렇게 한 두어 달 쯤 지났을까?

청식이 말고도 청개구리 한 마리가 더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어느 날 저녁에 두 마리가 창문틀에 앉아있는 걸 발견했기 때문이다.

청식이는 연두색에 가까운 초록색이라면 다른 녀석은 짙은 초록색이다.

창틀에 매달려 있는 청식이(사진 박하제공)
창틀에 매달려 있는 청식이(사진 박하제공)

처음엔 한 마리가 색을 바꾼다고만 생각했지 두 마리일 거라곤 상상도 못 했다.

처음부터 두 마리가 번갈아 가며 청식이인 척 있던 건지 아니면 청식이가 나타난 후 한참 있다가 다른 녀석이 ‘여기 적당히 습하고 좋아’라는 소문을 듣고 나타난 건지는 알 수 없다.

아무튼 두 마리가 여기에 자리를 잡은 건 확실했다. 그래서 다른 녀석은 발견한 날에 바로 ‘청삼이’라는 이름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도대체 이 녀석들은 어디로 들어오는 걸까? 찾아보니 욕실 창문 밖 틈새에 앉아 있었다.

낮 기온이 35~36도까지 오르는 날씨인데, 햇볕에 뜨겁게 달궈진 창문 살에 몸을 바짝 붙이고 있는 모습이었다.

청개구리가 아니더라도 두꺼비, 참개구리를 발견하면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린다.

장마철에는 맹꽁이 울음소리가 들리면 녹음을 한 뒤 올리기도 한다.

그 중 청개구리의 지분이 제일 많았는데, 다른 개구리들과 달리 벽을 타기에 최적화가 돼 있어서 그런지 욕실이나 현관문, 방에서 발견하는 빈도가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제일 많이 듣는 말이 ‘집에서 개구리 농장해요?’, ‘사진 올리려고 개구리 농장 하는 게 학계의 정설..’ 등이다.

청식이와 청삼이. 여름이면 박하와 동거가 이뤄진다.(사진 박하)
청식이와 청삼이. 여름이면 박하와 동거가 이뤄진다.(사진 박하)

우리 집엔 마당이 있고, 몇 년 전까지 대문 앞에 연못이 있었다.

그곳에는 참개구리와 무당개구리가 가끔 찾아왔다.

집 앞엔 논이 있고, 논에는 장마철에만 생존 신고하는 맹꽁이 두어 마리가 살고 있다.

그리고 여름이 오기 전 가끔 두꺼비가 산으로 가다 말고 마당을 경유한다.

아쉽게도 일부러 개구리농장을 하는 게 아니다. 이 녀석들이 원래부터 살던 곳에 우리 가족이 들어온 것이다.

갈수록 더워지는 탓에 개구리들에게 앞으로 여름은 점점 더 최악의 계절이 될 것이다.

그래서 청식이, 청삼이가 생사의 갈림길 앞에서 우리 집 욕실을 주요 서식지로 택하지 않았을까.

조금이라도 피부가 마르지 않는 습한 욕실 한켠을 청식이, 청삼이에게 내어줌으로써 우리 가족은 청개구리와 공존하며 여름을 나고 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MZ세대 활동가 박하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MZ세대 활동가 박하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