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생토론회’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전환 추진
진보당 청주지역위, “정책과 법으로 민생 죽이고 있어”

청주시는 지난해 대구광역시에 이어 대형마트 휴업일을 일요일에서 수요일로 변경해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마트노동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범석 청주시장을 규탄하는 모습. 
청주시는 지난해 대구광역시에 이어 대형마트 휴업일을 일요일에서 수요일로 변경해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마트노동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범석 청주시장을 규탄하는 모습. 

 

정부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 휴업 규제를 폐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진보당 청주지역위원회가 ‘민생을 죽이는 정부’임을 확인했다고 일갈했다.

진보당 청주지역위는 25일 논평을 통해, 대형마트의 공휴일 의무 휴업 폐지는 “코로나 이후 더욱 어려워진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에 대한 사회적 합의조차 12년 전으로 퇴행시키는 것으로 현 정부는 말로만 민생을 외치고 실제로는 정책과 법으로 민생을 죽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정부는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의무휴업 공휴일 지정 원칙을 삭제하는 유통법 개정을 추진해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지난 2012년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것인데 전국의 대형마트는 매달 둘째·넷째주 일요일에 의무적으로 쉬었다.

그러나 윤석열 정권 이후 공휴일 휴업 폐지 움직임이 있었고, 청주시는 지난해 마트노동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구시에 이어 공휴일 휴업을 폐지했다.

당시 청주시는 ‘유통환경의 변화로 오프라인 중심의 전통시장과 대형마트가 경쟁보다는 상생의 파트너라는 공감대가 형성됐고 의무휴업일 변경 여론도 있어 주말에서 평일로 변경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대형마트 노동자들은 공휴일 휴무가 아닌 평일 휴무는 ‘노동자의 건강권을 강탈한 행정폭력’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진보당 청주지역위는 25일 논평을 통해, “부자와 재벌만 편드는 법 개정으로 소상공인과 서민의 시름은 깊어가고 있다”며 “대형마트 편향, 재벌 편향 정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에게 ‘국정기조를 바꿔야 국민이 산다’는 진보당 강성희 의원의 입은 막을 수 있을지 몰라도 2024년 총선에서 국민의 ‘회초리’는 막을 수 없을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는 5일 청주시청 앞에서 간부 결의대회를 열었다./최현주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