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시민·노동 단체 등 대형마트 의무휴업 변경 입장발표
"골목상권과 마트노동자 위협하는 졸속행정 중단하라"

묶음기사

7일 '청주시 제 시민사회정당'은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변경' 추진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7일 '청주시 제 시민사회정당'은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변경' 추진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청주시의 대형마트 및 대규모 점포의 의무 휴업일 변경 발표에 마트노동자뿐만 아니라 충북의 정당과 농민·시민·노동 단체 등 또한 반대하고 나섰다.

7일 노동당 충북도당, 민주노총 충북본부, 전국농민회 충북도연맹, 정의당 충북도당, 청주시생활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 청주청과채소 중도매인조합 등이 참가한 ‘청주시 제 시민사회정당’은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범석 청주시장이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만의 이익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정책을 졸속적으로 진행했다”며 “마트노동자들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정책을 중단하고 이해당사자로서 마트노동자들에게 진행과정을 투명하게 밝혀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통시장과 중소슈퍼들과 상생방안을 마련한다는데, 대표들만의 목소리가 아닌 이해당사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똑바로 들어야한다”며 “소상공인들은 알지 못하는 8일 예정된 ‘상생협력협약식’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형린 정의당 충북도당 위원장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휴업 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슈퍼마켓, 편의점, 마트 등)을 이용하는 비율이 52.2%로 나타났다”며 “대형마트영업규제의 효과는 객관적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마트 노동자는 분명한 이해당사자로, 이범석 시장은 마트 노동자와는 한 차례도 대화를 나누지 않고 일방적 선포했다”며 “이는 노동자를 외면하고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의 이익만 생각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청주시장은 전통시장, 중소슈퍼, 소상공인들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졸속적 추진을 중단하고 시민사회정당의 참여하에 더 많은 목소리를 듣는 창구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제정책과 소상공인지원팀 이태윤 팀장은 “마트노동자들의 의견을 사측에 전달하고 있다”며 “(노동자들이)우려하는 바에 대해 노사관계로서 해결하고 사측의 배려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다”고 밝혔다.

시는 의무휴업일 변경을 위해 행정예고, 찬반여론 조사 및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등의 절차를 거쳐 의견을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23일 이범석 청주시장은 대형마트 휴무일을 평일로 변경할 것을 발표했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청주시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제한 및 조정 조례’에는 근로자의 건강권 및 대규모점포 등과 중소유통기업의 상생발전을 위해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을 공휴일 중 매월 이틀 지정해야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의무휴업일은 이해당사자와 합의를 거쳐 공휴일이 아닌 날을 지정할 수 있다고 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