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발전 위해 경력 활용한다더니…“선거용 경제수석?”
충북참여연대, “측근 정치 길 터주려 도민 기만, 도정 이용”

김학도 충북 경제수석보좌관.(뉴시스)
김학도 충북 경제수석보좌관.(뉴시스)

 

김학도 충북도 경제수석보좌관(4급)이 임명 4개월 만에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사의를 표명, 시민단체가 ‘4개월짜리’ 보좌관을 임명한 김영환 충북도지사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26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충북참여연대)는 성명을 내고, “김 지사는 도정운영과 정치를 분리해 도민과 지역발전을 위한 최선의 길을 찾아가야 함에도 이는 도외시하고 측근 인사의 정치진출을 위한 발판으로 충북도정을 이용했다”고 일갈했다.

김영환 도지사는 지난 9월 1일 기존 정무보좌관 자리를 경제수석보좌관으로 바꾼 후 김학도 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임용했다. 당시 김 이사장의 체급을 낮춘 ‘이례적’ 행보에 정치활동을 염두에 둔 ‘선거용 경제수석’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차관급 인사를 4급 자리에 두는 게 격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어 본인은 물론, 도청 간부 등 주변의 양해를 구했다. 풍부한 경력과 능력을 가진 김 이사장에게 중소기업 지원과 신성장동력 구축 등의 경제 분야 업무를 맡길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보좌관 또한 “국제통상 분야 전문지식과 실무경험, 정부에서 쌓아온 풍부한 행정경력을 고향 발전을 위해 활용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김 보좌관이 임기 4개월도 채우지 못하고 사의를 표명, 충북참여연대는 “도민을 기만하고 충북도정을 선거에 이용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특히 “측근의 정치의 길을 터주고자 충북도정을 이용한 것”이라며 “도지사 스스로 선거용 보좌관 임명에 대해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또한 충북참여연대는 △공모 시작 전에 내정설이 돈 충북문화재단 대표이사 △충북테크노파크 원장 선임과정에서의 도의회 패싱 △내정 인사의 패자부활 도립대 총장 임명 △면직된 도 보좌관의 충북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임명 등을 지적하며, “김영환 도지사는 도민을 위하고 지역에 대한 애정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원칙과 상식에 기반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