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실 신규 채용 경쟁률 0.5대 1…고강도 노동·저임금·산재가 원인
도교육청, 교육부 예산삭감으로 노동자 충원 백지화, 내년 32명 충원
노조, 급식실 결원사태 해결 없다면 오는 12월 총파업 및 총력 투쟁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 충북지부는 30일 오후 충북교육청 진입로에서 학교 급식실 배치기준 하향과 상시전일제, 위험수당 상향 등을 촉구하며 결의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 충북지부는 30일 오후 충북교육청 진입로에서 학교 급식실 배치기준 하향과 상시전일제, 위험수당 상향 등을 촉구하며 결의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 충북지부가 학교 급식실 배치기준 하향과 상시전일제, 위험수당 상향 등을 촉구하며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특히 충북교육청이 급식노동자 충원과 관련, 그간의 논의를 백지화하고 내년 3월 32명만 충원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집중 규탄했다.

교육공무직 충북지부는 30일 충북교육청 앞 진입로에서 급식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2024년 3월 32명의 인력 충원만 가능하다는 교육청의 입장은 급식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로 여건을 외면하고 사지로 내모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도교육청의 정책 결단 없이는 직영·무상급식이라는 학교 급식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교육공무직 장순임 충북지부장은 대회사를 통해 “고질적인 인력 부족과 골병 노동, 폐암까지 학교급식의 질을 담보할 수 없는 현실에 이르고 있다”며 “교육 당국의 잘못으로 학교급식 질 저하, 마침내 그 피해는 온전히 아이들에게 간다는 것을 교육감은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감은 이런 사태를 직시해서 배치기준을 대폭 하향하고 상시전일제로 전환하여 장기 결원사태를 해결해야 한다. 만약 이 사태를 늦춘다며 충북의 급식노동자들은 12월 총파업 및 총력 투쟁을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교육공무직 정인용 부본부장은 노동자들의 근무 일수와 관련, “전남은 340일, 경남은 230일, 제주의 유치원은 상시 전환이 되었으며 세종은 근무 일수를 확대하는 협의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충북은 근무 일수 확대에 대한 의지조차 없다”며 “근무 일수 또한 충북이 전국 꼴찌”라고 비판했다.

현재 충북지역 학교 급식노동자들의 배치기준은 113.4명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공기관 평균 배치기준 65.9명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된다. 또한 급식노동자들은 방학 기간 동안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폐암 등 산재발생으로 신규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청주교육지원청의 급식노동자 공개채용 결과에 따르면 0.5대 1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도교육청과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지난 6월부터 급식노동자 충원과 관련 논의를 진행해왔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10월 13일 7차 협의회에서 세수 부족을 이유로 배치기준 논의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고 20일 진행된 8차 협의회에서는 아침, 점심, 저녁 세끼를 모두 제공하는 학교에 한해서만 32명을 충원하고, 122명 증원은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교육공무직 충북지부는 결의문을 통해 “와서 일하겠다는 사람도 찾기 어렵고, 방학 중 비근무 임금절벽에 높은 업무강도로 줄줄이 퇴사하는 현실은 위기의 학교급식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며 “급식노동자들의 요구를 온전히 수용하지 않는다면 충북교육청은 지금보다 더 거대하고 위력적인 제2, 제3의 투쟁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