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전 의원, 27일 청주상당 재선거 예비후보 등록
이 “민주당 무공천하면 정우택 무혈입성, 공천해야”

묶음기사

27일 이현웅 전 한국문화정보원장(왼쪽)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청주상당 국회의원 재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야한다고 주장했다.
27일 이현웅 전 한국문화정보원장(왼쪽)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청주상당 국회의원 재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야한다고 주장했다.
27일 정우택 전 의원은 3월 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청주상당 국회의원재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27일 정우택 전 의원은 3월 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청주상당 국회의원재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정우택 전 국회의원이 내년 3월 대통령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청주상당선거구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청주상당 재선거 후보로 거론되는 이현웅 전 문화정보원장은 민주당이 당규에 따라 공천을 하지 않을 경우 정 전의원이 무혈입성 하게 된다며 민주당이 후보를 내야한다고 주장했다.

27일 정우택 전 의원은 3월 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청주상당 국회의원재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정 예비후보는 “청주 상당은 저의 정치적 고향이자, 정치적 자산을 만들어 주신 곳”이라며 “앞으로 제 모든 힘과 최선을 다해 상당구민의 은혜에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정 예비후보는 상당구 지북교차로에 위치한 청주메디컬타워 3층에 마련했다. 후원회장은 나경원 전 의원이 맡는다.

정 전 의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한 가운데 민주당 후보군 중 한명이 이현웅 전 문화정보원장이 민주당이 청주상당 재선거에 후보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원장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 “(정 전 의원이) 충북 정치 1번지인 상당에 출마하는 것이 누구를 위한 선택인지 궁금하다”는 글을 올렸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에서 국민에 대한 정치적 신의를 지키고자 무공천을 고민하고 있다”며 “ 이것이 오히려 정치 수준을 후퇴시키는 인물을 무혈입성하게 하는 거라면 민주당도 적극적인 공천을 고려해야할 것 같다”고 적었다.

 

청주상당 민주당 공천론 군불 지피지만, 결과는 오리무중

 

청주상당 재선거 출마를 노리는 민주당 후보군으로 장선배 전 충북도의회의장, 김형근 전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이현웅 전 문화원장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

하지만 이들 출마희망자들의 바람과 달리 민주당으로서는 청주상당 재선거에 후보를 낼지 말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지난 해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의 당헌·당규상에는 민주당 소속 선출직 당선자의 귀책사유가 있을 경우 공천을 하지 않게끔 돼있었다.

하지만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비난을 무릅쓰고 예외조항을 신설해 서울과 부산시장 선거에 후보를 냈지만 참패했고 거센 역풍에 부딪혔다.

당시 민주당이 개정한 당헌당규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였다.

민주당은 “단, 전당원 투표를 통해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만 덧붙인 것이다.

여전히 민주당의 귀책사유가 있는 지역은 무공천이 원칙이다.

다만 당헌당규에 따르면 민주당이 내년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려면 전당원 투표를 거치면 가능하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무공천을 언급했다.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정당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가 ‘원인제공 보궐선거 무공천’을 공식 수면위로 제기했다.

혁신위 발족식에서 이재명 후보는 민주당이 비례대표 위성정당이란 편법을 사용한 것을 사과한 가운데 장경태 혁신위원장은 ‘원인제공 보궐선거 무공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인사말에서 ”우리가 위성정당이라고 하는 아주 기상천외한 편법으로 여야가 정말 힘들여 합의한 대의민주주의 체제가 작동도 한 번 못해보고 다시 후퇴해버린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성정당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조치들도 필요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합니다. 정치 불신의 원인이 되었던 정치개혁 과제들도 이번에 충분한 논의를 통해서 가시적 성과를 내주길 기대합니다“라고 당부했다.

혁신위원장을 맡은 장경태 의원은 “30대 당 대표가 나올 수 없는 정당, 역동성 없는 정당, 민심과 달리 진정성을 잃은 정당, 지금의 민주당으로는 국민의 신뢰도 당원의 지지도 없다”며 “강도 높고 과감한 혁신으로 정치와 정당의 체질을 개선하고 국민의 정치혐오를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인제공 보궐 선거 무공천, 비례대표 정당 창당에 대한 진지한 반성과 앞으로의 방지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정치와 특권을 버리고 그 특권이 국민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당이 기득권을 버리고 그 권한이 당원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해 9월 1일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정정순 전 국회의원은 국회의원직을 상실했다.

정 전 의원의 회계책임자 A씨는 지난달 20일 1심에서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위반죄로 벌금 1000만원을 선고받은 뒤 항소를 포기하면서 형이 확정됐다.

공직선거법은 회계책임자나 선거사무장이 벌금 300만원 이상을 확정받으면 당선인의 국회의원직을 박탈하는 연대책임을 묻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