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충 충북본부, 민주당 충북도당서 결의 대회 개최
"지역 비정규 노동자 권리 위해" 정치권 적극 개입 촉구

 

11일 민주당 충북도당 앞에서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한국전기공사협회 미화노동자 고용승계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11일 민주당 충북도당 앞에서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한국전기공사협회 미화노동자 고용승계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11일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이하 민주노총 충북본부)가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한국전기공사협회(이하 협회)의 재하도급업체 미화노동자 집단해고를 규탄하며 정치권이 비정규직 노동자 권리 보호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충북본부 박옥주 본부장은 “진짜 사장 장현우 회장은 지난해 전기공사협회 조합원들이 교섭을 요구하자 무시로 일관했고, 용역업체를 갈아치우면서 6명의 우리 조합원들을 해고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시종 도지사 시절 협회 오송 유치를 위해 민주당 등 정치권에서는 MOU를 체결해서 온갖 행정적인 지원을 쏟았다”며 “그 결과가 ‘지역 노동자들을 적극 채용하겠다’던 전기공사협회의 지역 노동자 집단해고”라고 꼬집었다.

박옥주 본부장은 “민주당이 진심으로 간접·특수고용 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노조법 2·3조를 개정했다면 지금 이 사태에 발 벗고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충북본부 박옥주 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민주노총 충북본부 박옥주 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는 모습.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는 모습. 

 

한편, 공공운수노조 한국전기공사협회지회(이하 협회노조) 유복종 지회장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과의 면담 결과 “도당 차원에서 이장섭, 도종환 의원 등과 소통하여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민주당이 협회의 횡포를 바로잡는 것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이라며 정치권의 적극 개입을 촉구했다.

협회 노동조합은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오송에 위치한 협회 중앙회에서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천막 농성 24일차, 로비 농성 17일차에 들어섰다.

협회노조는 협회가 ‘전기공사법 제25조’에 근거한 유일 법정단체로 공공성을 띄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들은 “정부기관의 관리·인가를 받아 공적 사업을 운영하는 협회가 정부의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에 명시된 바와 같이 고용 승계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