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환경과학원·주민대표 3자 합의

6·4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윤진식 후보(전 국회의원)가 제기했던 발암물질 배출 의혹과 관련해 청주산단·오창산단 내 5개 사업장에 대한 정밀조사가 실시된다.

새정치민주연합 변재일(청주청원구) 의원은 “국립환경과학원이 16~18일 청주산단·오창산단에서 주민과 시·도 의원 등이 참관하는 가운데 발암 가능물질인 디클로로메탄(DCM) 배출 농도를 측정한다”고 15일 밝혔다.

변 의원은 “측정은 오창과학단지에 있는 W스코프코리아㈜와 ㈜셀가드코리아, 청주산업단지에 있는 SK이노베이션 등 DCM 배출 사업장, 청주·오창·증평 지역의 DCM 다량배출 사업장과 사업장 주변지역에서 이뤄진다”며 “환경과학원이 흡착관을 이용해 배출원(굴뚝)과 사업장, 주변 주거지역에서 대기에 있는 DCM을 채취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거지역의 배출농도가 1년전 측정값보다 상승했는지를 살피고 굴뚝배출기준 준수·개선 여부도 확인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충북도가 2013년 5월 대기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올해 5월부터 굴뚝배출농도가 50ppm 이하로 제한된 이후 기업과 충북도가 규제기준인 50ppm보다 훨씬 낮은 1ppm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공식 견해도 확인할 예정이다.

이번 측정은 충북도, 국립환경과학원, 주민대표 3자가 합의한데 따른 것으로 16일 셀가드코리아부터 측정이 이뤄진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측정결과를 다음달 1일 공개할 방침이다.

지난 충북지사 선거기간 새정치연합 이시종(현 충북지사) 후보와 새누리당 윤진식 후보간 ‘발암물질 기업 유치 책임공방’이 벌어졌다.

윤 후보는 2차 전지 분리막 제조기업 W스코프코리아가 국내 발암물질 배출량의 상당한 비율을 차지할 정도로 위험한 기업이라고 주장했고 이 후보는 안심해도 되는 수준이라며 맞섰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