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강기갑 의원 "국회서 농사"



'농사꾼' 강기갑 의원(51·민주노동당 비례대표)이 여의도 국회의사당 내 텃밭을 가꿀 꿈을 꾸고 있다.

6월 초쯤 강의원은 보좌관들과 함께 국회 간이식당에서 식사를 했다. 이 자리에서 한 보좌관이 "국회 안에 텃밭을 가꿔 먹을거리 농사를 짓는 게 어떠냐"고 말했다. 강의원과 다른 보좌관들도 "그거 좋은 생각"이라고 맞장구를 쳤다.

강의원은 채식주의자다. 기름지고 조미료가 듬뿍 들어간 서울 음식은 강의원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 강의원실 관계자는 "얼마전 강의원이 여의도에서 채식 뷔페 식당을 찾은 적이 있다. 식사를 하고 난 뒤 '서울 와서 처음으로 배부르게 밥을 먹었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먹을거리 고민은 강의원만 하는 게 아니다. 농업 문제 전문가인 강의원실에는 농군 출신 보좌관이 3명 있다. 농업 전문가들의 눈에 비친 서울 음식 점수는 낙제점이다. 한 보좌관은 "제대로 된 쌀로 밥을 짓는 식당을 거의 보지 못했다. 쌀이 좋으면 밥짓는 솜씨가 떨어지더라"며 고충을 털어놓았다. '텃밭' 아이디어는 생존이 달린 문제인 셈이다.

강의원실 관계자는 "오이나 상추 등 야채를 직접 가꿔 먹을거리를 자체 조달하자는 생각"이라며 "식당 주인들도 직접 가꾼 야채를 들고 와 먹겠다면 허락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강의원실에서는 최근 정책협의차 들른 전농 관계자에게 "쓸 만한 씨앗을 구해 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텃밭이라고 해 봐야 몇십평 규모고, 유기농업을 하면 일손이 많이 가지는 않는다"며 "의정 활동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농업은 결국 국민들이 먹고사는 문제다. 건강한 음식을 먹을 국민들의 권리가 지켜져야 한다는 점을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텃밭의 꿈'이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강의원실 관계자는 "국회 부지는 넓은데 농사지을 땅은 마땅치 않더라"며 "쓸 만한 땅에는 대부분 나무가 심겨져 있다. 그늘이 진 곳은 작물이 웃자라기 때문에 농지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국회 부지가 국유지라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국회 사무처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 사무처 관계자는 "'국회 안 텃밭'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요청이 들어오면 관련 법규부터 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난색을 표했다./굿데이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