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순위는 신계종 교수… 19일 교육부 추천, 이르면 내 1월 확정

한국교통대학교 새 총장 1순위 후보로 김영호(59) 대한지적공사 사장이 선출됐다. 교통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총추위)는 최근 열린 위원회에서 김 사장을 1순위로, 신계종(59) 토목공학과 교수를 2순위 후보로 각각 뽑았다.

총추위는 교직원과 학생 등 학내인사 36명, 외부인사 12명 등 총 48명으로 구성됐다. 총추위는 총장임용후보 지원자 5명 중 후보자 2명을 먼저 뽑은 뒤 후보자 정책 토론회를 거쳐 최종 순위를 가리는 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결선투표에서 김 사장은 26표, 신 교수는 22표를 얻었다. 총장임용후보 지원자가 6인 이하여서 2인 투표제가 아닌 1인 투표제로 진행됐다.

교통대는 그동안 학내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를 통해 총장을 선출했지만, 정부의 국립대학 선진화 방안에 따라 지난해 3월 직선제를 폐지했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학내 구성원 간 갈등 끝에 총추위가 구성됐고, 제6대 총장 후보로 권도엽 전 국토해양부 장관을 1순위로, 박준훈 제어계측공학과 교수를 2순위로 선출했다.

하지만 4대강 문제점 등이 불거지면서 권 전 장관이 사퇴했고, 교육부는 최종적으로 후보자 재추천 결정을 교통대에 요구했다.

때문에 이번 새 총장 후보군이 각종 어려움 속에서 뽑힌 만큼 학내외에서 거는 기대가 크다.
대학 총장의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교육역량강화사업에서 탈락하는 등 학교발전이 저해됐기 때문이다.

“열악한 복지환경 개선” 약속

이를 의식한 듯 김 사장은 “다양한 외부재원을 끊임없이 유치하고 투입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복지환경을 개선하겠다”며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구성원에게 제공해 행복한 교통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 “지방자치단체와 안전행정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등의 관계기관과 실질적인 네트워크를 강화해 지역대학의 한계를 극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충주, 증평, 의왕 캠퍼스별 특성화 방안 마련과 교직원 임금 국립대 최상위 수준 개선, 투명한 대학 운영 등을 약속했다.

총장 임용후보자 1순위로 선임된 김 사장은 충주 출신으로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행정고시(18회)를 통해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충북도 행정부지사, 중앙인사위원회 사무처장, 행정안전부 제1차관 등을 역임했다.

신 교수는 충북대 토목공학과를 졸업했으며, 교통대에서 토목과 학과장, 상공학부 학장, 산업기술연구소장, 학생처장, 특수대학원장, 교수회장 등을 지냈다.

총추위는 총장 임용 후보자 2명의 연구논문 진실성 검증을 거친 뒤 19일경 교육부에 추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임용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거친 뒤 대통령에게 임명을 제청하게 되며, 절차가 순조롭게 이뤄지면 내년 1월 새 총장이 확정될 전망이다.

논문표절 의혹 투서 등 ‘옥에 티’

교통대의 이번 총장 후보자 선출과정도 후보자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되는 등 매끄럽지 못했다는 평이다.

총장 후보자로 출마한 A교수가 제자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메일과 우편물이 모 언론사에 배달됐다. 이 우편물은 A교수가 조교와 공동으로 2011년 12월 발표한 논문이 같은 해 2월 졸업한 학생의 석사논문을 요약한 의혹이 있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두 논문의 영문 초록이 같고 연구대상과 분석방법, 연구결과가 같다는 것이다.

A교수가 학생 2명과 함께 2009년 12월 발표한 논문도 2008년 2월 졸업한 지도학생의 석사학위 논문을 제목만 바꿨을 뿐 분석대상과 분석결과가 같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이에 따라 A교수가 선출될 경우 재선거가 불가피할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확산됐다. A교수는 “2008년 제5대 총장 후보로 나왔을 때 학교 진실성 검증위원회에서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린 것”이라며 “누가 어떤 의도로 했는지 모르지만 문제될 게 없다”고 밝혔다.

내부에서 추천된 후보자들도 이와 관련,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확인되지 않은 폭로성 기사가 내부 추천 후보자들 모두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후보자들은 “누가 어떤 의도로 이런 투서를 보냈는지 모르지만 상대를 흠집내기 위해 시도하는 조직적인 행위로 보인다”며 “이 같은 악습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총장 선출이 끝나더라도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 상반기 총장 선출을 둘러싸고 한바탕 홍역을 치렀던 직원과 학생들은 말을 아끼며 걱정스럽게 사태를 주시했다. 이런 가운데 총추위는 회의를 진행해 총장 임용 후보자 1·2순위를 확정했지만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겼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