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자 공모에 제안서 제출업체 없어… 경기불황·땅값 등 부담 작용한 듯

사업시행자 선정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됐던 충북경제자유구역 충주에코폴리스지구 개발사업이 민간투자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비상이 걸렸다.

특히 기존 수립계획의 일부 문제점을 보완해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지만 진전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사업추진과정에 난항이 예상된다.

▲ 충북경제장구역 충주에코폴리스 개발사업 조감도. 시행자 공개모집에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가 나타나지 않아 추진에 비상이 걸렸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경자청)은 지난 8월 16일부터 10월 24일까지 충주에코폴리스지구 개발사업 시행자를 공개 모집했다. 하지만 이 지구 개발사업 시행자 공모에 제안서를 제출한 사업자는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재공모가 불가피해졌지만 경자청이 용역을 발주한 ‘에코폴리스지구 수정 개발계획’이 연말경 나올 것으로 보여 재공모는 내년이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에코폴리스지구의 개발전망은 밝았었다. 9월과 10월 열린 서울 사업설명회와 현지설명회에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보였기 때문이다.

설명회에 왔던 13개 업체 ‘침묵’

실제 9월 13일 서울 건설공제조합에서 열린 사업설명회에 현대건설, SK건설 등 국내 굴지의 건설사 등 50개가 넘는 기업들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고, 10월 8일 마련된 현장설명회도 13개 업체가 참석하는 등 관심을 보였다.
여기에 2~3개 업체가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는 등 긍정적인 기류가 형성돼 사업시행자 선정이 무난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몇몇 기업들의 문의는 있었지만 구체적인 사업방향 제시 등 공모 신청에 적극적으로 나선 기업은 없었다.

에코폴리스지구는 군부대와 인접한 탓에 건축물 고도제한에 걸릴 뿐만 아니라 소음 탓에 전체면적의 92%인 385만 8000㎡가 건축물 신축이나 증·개축 제한을 받는다는 지적을 받았다.

때문에 경자청은 이런 악재를 감안, 당초 세웠던 개발계획과는 별도로 사업자가 개발범위나 방향을 변경해 개발계획을 세울 수 있는 파격적인 조건까지 제시했다. 이런 조건에 국내 굴지의 건설사들이 관심을 보였지만 사업자로 나서지 않은 것이다.

에코폴리스지구 개발사업에 민간기업들이 나서지 않은 원인은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총체적인 국내외 경기불황과 경기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민간기업이 투자해야 할 개발사업비가 4700억 원 가량인데 공장과 아파트 부지의 분양을 낙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경자청 관계자는 “몇몇 업체들이 에코폴리스지구 개발에 관심을 가졌지만 건설,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모험적인 투자를 하기 부담스러워했다”고 말했다.

둘째, 분양가(땅값)다. 경자청은 지난 8월 공모에 들어갈 때 3.3㎡당 60만 원대의 저렴한 분양가에 접근성을 내세워 민자유치에 자신감을 보였다. 하지만 인근 충주기업도시 분양가가 3.3㎡당 40만~50만 원, 중부고속도로 인근 진천지역 분양가 52만 8000원보다 높은 점이 부담으로 작용해 응모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기업들이 에코폴리스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것은 여러 입지조건이 있지만 저렴한 땅값에 대한 기대감도 한몫했다”며 “하지만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기업들의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60만 원대 분양가격은 높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재공모는 내년에나 가능할 듯

셋째, 에코폴리스지구 수정 개발계획이 나오지 않은 점이다.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용역업체에 발주한 ‘에코폴리스지구 수정 개발계획’이 늦게 나옴에 따라 해당 지구에 관심을 갖고 있던 업체들에게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하지 못했다.

모 엔지니어링업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용역은 현재 초안의 밑그림이 나온 정도로 알려졌다. 따라서 불안전한 상태에서 업체들이 모험을 하기에 부담이 컸을 것이란 말이 나오고 있다.

경자청 관계자는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민간용역업체에 발주한 수정 개발계획이 조만간 나올 것 같다”며 “수정 개발계획을 토대로 전문가위원회를 열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넷째, 해결되지 않은 건축물 고도제한과 소음문제다. 대부분의 개발면적이 건축물 신축과 증·개축에 제한을 받는데 국방부와 협의가 끝나지 않았다.

다섯째, 100% 민자개발에 따른 부담감이다. 도는 투자에 참여하지 않은 채 넓은 면적을 100% 민간개발하겠다는 것이 투자 기피요인이 됐다는 것이다.

때문에 에코폴리스지구 개발사업을 위한 민자유치를 성공시키기 위해 분양가 인하 및 불확실성 문제에 대한 제거, 다각적인 기업유치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에코폴리스지구는 사업 개발계획이 수립된 이후부터 크고 작은 잡음이 끊이지 않았는데 민간사업자 공모까지 무산돼 유감”이라며 “철저한 준비를 해 재공모에서는 실패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경자청은 이번 민간사업자 공모가 실패함에 따라 에코폴리스 수정 개발계획이 나오면 전문가위원회를 거쳐 재공모 일정을 잡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