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최종 후보자 2명 결정, 19일 교육부 추천… “이르면 내년 1월 새 총장 임명”


한국교통대학교의 새 총장자리에 5명의 후보들이 출사표를 던졌다. 이에 따라 6개월 넘게 진행된 총장 공석 상태가 원만히 마무리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올 초 극심한 갈등을 빚었던 총장임용추천위원회(총추위) 구성 비율을 놓고 이 대학 교수회와 직원단체가 전격 합의하면서 새 총장 임용 과정에 힘을 보태고 있다.

교통대 총장임용추천관리위원회(관리위)는 최근 이 대학 교수 4명과 외부인사 1명 등 5명에게 총장임용후보 추천서를 교부했다. 외부인사는 총장후보초빙위원회가 초빙한 김영호(58) 대한지적공사 사장이 참여했다.
학내에서는 박준훈(56) 제어계측공학과 교수와 박홍윤(58) 행정학과 교수, 민병각(55) 나노고분자공학과 교수, 신계종(59) 토목공학과 교수가 추천서를 수령했다.

김영호 사장은 충주 출신으로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행시(18회)에 합격해 중앙인사위원회 사무처장과 충북도 행정부지사, 행정안전부 1차관을 역임했고 대한지적공사 사장으로 있다.
지난 총장 후보(2순위) 선거에 나섰던 박준훈 교수는 성균관대 전기공학과를 나와 교통대의 전신인 충주대에서 융합교육학부장과 첨단과학기술대학장,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단장을 지냈다.

박 교수는 지난 4월 총장 임용 추천에서 2순위로 뽑혔던 만큼 1순위였던 권도엽 전 국토해양부 장관이 사퇴하면서 새 총장에 임명될 것이란 추측이 제기됐지만 교육부는 최종적으로 후보자 재추천 결정을 내렸었다.
박홍윤 교수는 경기대 행정학과 출신으로 1996년부터 이 대학에서 인문사회과학부 교학부장과 기획협력처장, 기획연구처장, 행정학과장을 역임했다.

그는 지난 번 총장 선출(3순위)에 나섰다가 실패했으며, 이후 불복해 교육부와 대학 총장(대행)을 상대로 각각 행정심판을 냈다. 행정심판 내용은 ‘총장 임용 제청 집행정지’와 ‘총장 후보자 순위결정 무효확인’ 청구였다. 하지만 교육부 장관을 상대로 낸 행정심판은 7월 말 기각됐고, 총장(대행)을 상대로 한 ‘총장 후보자 순위결정 무효확인’ 청구는 8월 중순 각하됐다.

따라서 지난 총장 선거에 출마한 두 후보에게 총추위에서 얼마만큼의 표를 몰아줄지 관심사다.
민병각 교수는 한양대 섬유공학과를 나온 뒤 한국화학연구원 등을 거쳐 충주대에서 나노고분자공학과장, 공과대 학장, 차세대전지 누리사업단장 등을 맡아 활약했다.

신계종 교수는 충북대 토목공학과 졸업했고 충주대에서 토목과 학과장, 상공학부 학장, 산업기술연구소장, 학생처장, 특수대학원장, 교수회장 등을 역임했다.

총추위 구성합의로 총장 임용 ‘탄력’

관리위는 1일 대학 도서관에서 입후보자 합동연설회를 열 예정이다. 또 4~5일 이틀간 학교 구성원을 대상으로 입후보자 선호도 조사를, 6일 총추위 회의를 진행해 총장 임용 후보자 1, 2순위를 확정할 방침이다.
총장임용후보 지원자가 6인 이하여서 2인 투표제가 아닌 1인 투표제로 진행된다. 총추위는 외부인사 12명과 교수 30명, 직원 5명, 학생 1명 등 총 48명으로 구성됐다.

이 구성은 그동안 총추위 구성 비율을 놓고 마찰을 빚은 교통대 교수회와 직원단체가 구성 비율에 합의한 결과다.
때문에 총추위 위원 48명 중 외부인사 12명을 뺀 36명 가운데 직원은 기존 4명에서 1명 증가한 5명으로, 교수는 31명에서 1명 감소한 30명이 됐다. 아울러 직원의 외부인사 추천도 기존 1명에서 1명 증가한 2명이 됐다. 교수 참여비율은 줄었지만 직원 참여 비율은 증가한 것이다.

따라서 지난 4월 총장 임용 추천을 앞두고 벌어진 교수회와 직원들 간의 갈등, 임용 추천 뒤 직원이 총추위에 구성되지 않은 점을 들어 ‘절차상 하자’라는 주장 등은 더 이상 재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학 관계자는 “총장 임용 후보자 추천과정에서 구성원 간 갈등 양상으로 비치는 것에 교수와 직원이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안다”며 “총추위 위원 구성도 합의했고, 이제 새 총장 임용 추천만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산학협력단 내 윤리위원회는 총장 임용 후보자 2명의 연구논문 진실성 검증을 거친 뒤 오는 19일경 교육부에 추천할 예정이다.

교통대는 교육부 제청과 대통령 재가 등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될 경우, 이르면 내년 1월 새 총장을 맞을 것으로 보고 있다.

관리위 관계자는 “교육부의 신임 총장 임명은 국무회의 심의와 대통령 재가 등 50여 일을 소요해야 한다”며 “빠르면 내년 1월경 새 총장이 임명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