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투쟁위 "교수 중심 총장 선출 용납불가" 반발


한국교통대 교수들이 현행 총장임용 규정에 문제가 없다고 못박았다. 이에 따라 향후 총장 후보 재선출을 두고 학교 구성원간 갈등이 재현될 조짐이다.

11일 교통대에 따르면 전교교수회는 지난 10일 200여명의 교수가 참여한 가운데 현행 총장임용 규정 개정 여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교수 119명이 총장임용 규정 개정에 반대해 현행대로 총장 임용 후보자 선출 절차를 밟게 됐다. 찬성표는 74건에 머물렀다.

하지만 대학 직원 등으로 구성된 공동투쟁위원회는 현행 총장 임용 규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이 대학은 지난해 12월에도 총추위 구성 비율을 놓고 갈등을 빚다가 결국 직원들은 총추위에 참여하지 않은 채 총장후보 선출이 진행된 바 있다.

이후 총장 임용과정에서 후보자인 A교수가 규정을 위반했다며 행정심판을 제기했고, 총장 최종 임용이 늦어져 1위 후보자가 사퇴하는 등 불미스런 일이 발생했다. 또한 교육부는 지난달 21일 교육공무원인사위원회를 열어 한국교통대 총장 임용후보자를 다시 추천받기로 결정했다.

결국 이 같은 상황은 학교 구성원간 총장후보 선출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해 빚어진 사태로 인식되며 현행 총장임용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는 학내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더욱이 이번 투표안은 규정 개정을 위한 논의를 진행한다는 취지였음에도 교수회의 반대로 무산돼 직원단체와 학생회의 큰 반발을 살 것으로 예상된다.

교수회 관계자는 “이번 투표결과는 총장임용 규정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대다수 교수가 인정한 것”이라며 “한가롭게 총추위 구성 개정을 논하기보다 하루빨리 총장 후보를 선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공투위 관계자는 “전교교수회에서 현명한 판단을 해 줄 것으로 기대했다”며 “하지만 현행 총장 임용 규정을 받아들일 수 없어 총추위 개최를 물리적으로라도 막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