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1순위 사퇴…교육부 재추천 요구

한국교통대 총장 공석 상태가 장기화될 전망이다. 자칫 1년 동안 총장없는 대학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28일 교통대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21일 교육공무원인사위원회를 열고 한국교통대 총장 임용후보자를 다시 추천받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교통대는 또 다시 총장임용추천위원회를 열어 재선거를 치르게 됐다.

교육부는 학교 측이 추천한 총장임용 후보 1순위자가 자진 사퇴함에 따라 총장임용 후보자를 제청하지 않기로 했다. 또 교육공무원법 등에 따라 빠른 시일 안에 총장 임용후보자를 재선정해 추천하라고 교통대 측에 통보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공무원법과 교육공무원 임용령 등에는 대학 측이 총장 임용 후보자를 2명 이상 추천하도록 돼 있다”며 “1순위 후보자가 사퇴함으로써 이런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런 교육부의 결정에 교수와 학생, 교직원 등 교통대 학내 구성원들은 당황스럽지만, 일단 수긍한다는 분위기다. 지난 총장 선출을 두고 일었던 갈등과 잡음을 이번 총장 선출 과정에서는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비쳐진다.

이 대학은 지난해 12월 총추위 구성 비율을 놓고 교수회, 일반 직원, 학생회간 극심한 내홍을 겪었다. 결국 구성원간 의견이 엇갈리면서 직원들은 총추위에 참여하지 않았다. 결국 교수회 주도로 총추위가 구성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제는 계속됐다. 총장 후보는 선출됐지만, 순위 밖으로 밀려난 한 교수가 선거 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교육부 등에 행정심판과 함께 이의를 제기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이 사안에 대한 심의를 의뢰했으나, 결국 선거과정에 잘못된 점이 없었던 것으로 판명됐다.

하지만 속도를 낼 것 같았던 총장 임용은 1순위였던 권도엽 전 국토해양부장관이 지난달 돌연 사퇴하면서 2순위 박준훈 교수만 남게 됐다. 이에 박 교수측은 이번달 열리는 인사위원회의 결과를 내심 기대했지만, 이뤄지지 못했다.

결국 교통대는 총장 선출을 두고 학내 구성원 간 협의점을 찾지 못한 점, 교수회 주도로 총추위가 구성돼 역할 수행에 미흡했던 점 등이 재선거에서 풀어야 할 숙제로 남게 됐다.

교통대 관계자는 “총장 재추천이 이뤄져도 국무회의 의결, 대통령 재가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최장 60일 정도 소요된다”며 “총추위 구성 과정에서 갈등이 재연된다면 총장 임명시기가 언제가 될지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권 전 장관은 교통대에 보낸 사퇴서에서 “신임 총장 선출을 둘러싼 교통대 구성원간 갈등의 원인을 제공한 것 같다”며 “학교 정상화를 위해 총장 후보 사퇴가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