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도엽 후보 전격 사퇴… 행정심판 결과 따라 재선거 여부 결정

제6대 한국교통대학교 총장 후보 1순위에 오른 권도엽(60) 전 국토해양부 장관이 후보직을 사퇴하면서 차기 총장 임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난 4월 치러진 총장 후보 선출과 관련해 행정심판이 진행 중이어서 결과에 따라 후폭풍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대에 따르면 권 전 장관은 지난달 말 우편으로 학교 측에 총장 후보 사퇴서를 제출했다.
권 전 장관은 사퇴서에서 “신임 총장 선출을 둘러싼 교통대 구성원간 갈등의 원인을 제공한 것 같다”며 “학교 정상화를 위해 총장 후보 사퇴가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고 학교 측은 전했다.

▲ 교통대 총장 후보 1순위로 추천됐던 권도엽 후보(네모 안)가 전격 사퇴함에 따라 선거를 둘러싼 논란은 일단락됐다. 그러나 부정선거 의혹과 관련된 행정심판이 진행 중이어서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그는 자신의 사퇴여부를 놓고 한동안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사퇴 직전 일부 교수들이 권 전 장관을 찾아가 사퇴를 만류했지만 뜻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권 전 장관이 자진사퇴하면서 이 대학 총장 선출을 둘러싼 논란은 일단락됐다.

재선거냐, 2순위냐 ‘관심’

교통대는 지난 4월 총장임용추천위원회를 열고 권 전 장관을 1순위, 박준훈(56) 제어계측공학과 교수를 2순위 총장 후보로 선출해 교육부에 추천했다.
하지만 총장 후보로 출마했던 일부 구성원들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면서 법적 투쟁을 벌이고 있다.

또 민주당 등 야권과 시민사회단체는 권 전 장관을 ‘부적격자’라고 비난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은 “권 전 장관은 국토부 장관 시절부터 4대강 부실의혹을 덮는데 급급했고, 수서발 KTX 민영화를 실현시키기 위해 역사 및 관제권 회수 등을 추진해왔다”며 “이런 인사를 총장으로 임명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의 ‘인사 참사’가 되풀이되는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시민사회단체 역시 권 전 장관이 국토부 장관 인사청문회 때 각종 의혹 및 논란을 일으켰고, 최근에도 검찰에 고발되는 등 논란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 대학 수장으로 자리를 옮기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런 논란으로 교육부는 1, 2순위 후보에 대한 검증과 임명 제청 절차를 미루면서 교통대 총장 임명을 사실상 방치해 왔다. 결국 논란의 중심에 섰던 권 전 장관은 사퇴서를 대학에 보냈고, 교통대는 이를 공식 접수해 교육부에 통보했다.

때문에 권 전 장관을 겨냥한 논란은 사그라질 전망이지만 부정선거 의혹을 검증할 행정심판은 진행 중이어서 당분간 진통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있은 총장 후보 선거에서 3순위에 머문 박홍윤 교수가 선거인 수가 단과대학 별로 안배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총장 임용 후보자 순위 결정이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 교수는 교통대와 교육부를 상대로 각각 행정심판을 제기했으며, 행정심판위원회(행심위)는 오는 13일 박 교수가 청구한 행정심판에 대해 병합 심리할 예정이다.
행심위가 박 교수의 주장을 받아들이면 지난 4월 치러진 선거는 무효 처리되며 대학은 재선거를 해야 한다.

이에 반해 행심위가 기각을 결정하면 2순위 후보인 박준훈(56) 교수에 대한 임용 제청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교통대 관계자는 “권 전 장관이 총장 후보에서 빠지게 되고 2순위 후보에 대한 임용 절차만 진행될 전망”이라며 “그러나 행심위가 총장 선출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결정을 하면 하반기 재선거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교통대 같은 선례가 없었던 만큼 향후 추이에 대해서 언급을 피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렇다 저렇다 입장을 밝힐 수 없다”며 “권 전 장관의 사퇴서를 받은 뒤 어떻게 처리할지 다각도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교육부 지원사업 탈락, 총장 부재 탓?

대학 총장의 공석이 장기화되면서 학교 발전이 저해되고, 그 피해가 학생에게 돌아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교통대는 지난달 말 교육부가 발표한 교육역량강화사업에서 탈락하는 등 위기를 맞고 있다. 충주지역의 대표적 대학인 교통대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는 지난달 중순 있었던 교육부의 2013년 교육역량강화사업 1단계 평가 결과에서 제외됐다.

하지만 건대는 같은 달 말 2단계 평가에 선정되며 총 27억 1000만 원의 국고지원금을 확보했다. 반면 교통대는 1·2단계 평가에서 모두 탈락했다. 따라서 수십 억 원의 지원금을 날리는 것은 물론 이미지와 자존심에 상처를 입게 됐다.

물론 총장이 공석이어서 벌어진 일은 아니지만 일을 추진할 구심점이 없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여기에 학교의 운명을 가를 대교협의 기관인증 평가도 2학기 들어 곧바로 실시되기 때문에 총장 임명이 더욱 시급해 보인다.

한편, 제5대 장병집 총장 임기를 끝으로 직선제를 폐지한 교통대는 올해 초부터 직원단체가 총추위 불참을 선언하는 등 차기 총장 선출을 놓고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