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덕읍 주민들 “혐오시설 웬말 … 끝까지 반대할 것”
업체 “악취 없다… 주민 동의 받아 사업계획서 제출”

충주시 주덕읍에 들어설 예정인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을 둘러싸고 해당 업체와 주민들이 갈등을 빚고 있다.

특히 해당 업체는 고소 및 행정소송을 준비하고 있으며, 주민들 역시 허가가 나도 결사반대를 지속할 것이라고 해 양 측의 골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 주덕읍 대곡리·창전리 일대에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이 들어설 계획이 사실이 알려지자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상록개발은 최근 충주시 주덕읍 대곡리와 창전리 일원에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을 건립키로 하는 사업계획서를 충주시에 제출했다.

당초 이 부지는 상록개발이 창전리 산 29 일원 1만 6000㎡에 가방공장을 설립키로 하고, 사업계획서를 시에 제출해 토목공사와 토석채취 인허가를 받고 토목공사를 완료했다.

가방공장 승인 후 사업변경 신청

시는 지난해 2월 1일 이 공장에 대해 승인했다. 이후 상록개발은 이 부지에 대해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로 사업을 변경하고, 변경된 사업계획서를 시에 냈다.

상록개발 대표 A씨가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전문업체 임원인 B씨와 동업을 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A씨는 부지를, B씨는 기계설비를 투자하기로 한 것이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주덕읍 대곡리, 창전리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주덕읍 주민들과 이장협의회, 주민단체협의회는 최근 회의를 갖고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공장건립을 반대한다’는 주민탄원서를 작성, 지속적으로 시에 제출하고 있다.

주민들은 “하루 100톤에 달하는 처리능력을 갖추고 있는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이 들어서면 음식물 쓰레기 반입과정과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해 고통을 겪어야 한다”며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다.
오원학 대곡리 이장은 “혐오시설인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이 우리 마을에 들어오는 것을 반대한다”며 “상록개발 측에서 주민동의를 얻었다고 하는데 그것은 주민들이 모르고 해준 것”이라고 말했다.

오 이장은 “일각에서 우리가 마을발전기금 등을 더 받기 위해 반대한다고 하는데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수억 원을 줘도 필요 없고, 설령 관계기관에서 허가가 나온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반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업체 “행정소송도 불사”

이에 대해 상록개발 및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전문업체 관계자는 “사업계획서를 낼 때 50명의 주민동의를 받아 제출했다”며 “주민들은 당초 포천에 있는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을 견학한다고 약속하고서 지키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이 들어오면 생기는 침출수, 악취, 병해충 등에 대해 철저한 관리를 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들은 “각 지역에서 차량으로 반입하는 과정에서 조금의 냄새는 날 수 있지만 운반차량이 특수폐기물 운반차량으로 밀폐된 차량이라 악취발생은 없다”며 “침출수 역시 음식물쓰레기에서 한 방울도 흘러나오지 않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음식물쓰레기를 태우지 않고 100% 재활용이 가능한 퇴비로 만든다”며 “이미 수출계약까지 맺었고, 충주시의 경우 50% 할인해서 처리비용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주민들이 금전적인 문제 때문에 반대하고 있으며, 향후 주민 고소 및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음식물쓰레기처리업체 임원인 구영만 이사는 “마을 인근에 다른 공장이 들어오는데 주민들이 1억 원을 요구했고, 그 중 이미 5000만 원은 받은 것으로 안다”며 “유언비어를 퍼트리는 주민을 고소하고, 지속해 주민반대가 이뤄진다면 행정소송으로 갈 것”이라고 했다.

시는 이와 관련, 주민들 민원이 제기된 만큼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전문기관에 기술검토를 의뢰했고, 인허가를 어떻게 할지 검토 중”이라며 “탄원서가 계속해서 들어오고 있는 만큼 검토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답변했다.

따라서 시가 어떤 식으로 결정을 내리든 해당 업체와 주민 간의 갈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