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63시티 설명회 무산 "공해 심한 연료 건강 해쳐"

청원군 오창과학산업단지 등에 공급되는 집단에너지사업이 주민 반발로 난항을 겪고 있다.

최근 정부가 전력피크부하 감소·에너지효율 향상·폐열 활용 등 효과로 집단에너지 보급세대 확대를 강조하면서 민간기업 진출이 잇따르는 추세여서 이번 갈등이 어떻게 마무리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역 업체 ㈜이에스청원 등 3개 업체로 구성된 ㈜한화63시티 컨소시엄은 22일 옥산면 복지회관에서 '오창산업단지 집단에너지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사업은 옥산면 남촌리 매립장 내 2만 부지에 폐플라스틱 고형연료(RPF)를 원료로 시간당 증기 89.5톤을 생산할 수 있는 열원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약 860억원이 투입되며 부지는 ㈜이에스청원이 제공하게 된다.

한화는 지난달 말 이같은 열원시설 설치 허가를 지식경제부에 신청했다. 열원시설이 설치되면 오창산단 입주 기업 등에 산업용 증기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컨소시엄 관계자는 "기존 소각로 건설 추진에 대한 주민 반발을 고려해 열원시설을 추진하게 됐다"며 "열원시설 설치 이후에도 체육시설이나 체험학습관 건립 등 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초에는 오창산단 산업체 등에 산업용 증기를 공급하고 점차 전기 생산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열원시설 설치에 반발하는 주민들은 10여분만에 설명회 진행을 중단시켰다.

한 주민은 "신재생에너지가 결국 폐기물 아니냐"며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열원시설 설치에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주민도 "회사는 이득을 보겠지만 주민들은 공해가 심한 연료 탓에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며 "주민 건강을 해칠 목적의 공청회를 왜 하느냐"고 반발했다.

결국 주민들은 유해물질 배출 문제가 지속 거론된 RPF를 주원료로 사용한다는 계획에 반발하며 설명회 개최 10분만에 모두 자리를 떠났다.

일부 주민은 "기껏 뽑아줬는데 기초의원들이 주민들이 반대하는 시설 설명회를 왜 준비하고 참석하느냐"며 항의하기도 했다.

옥산·오창지역 주민들은 조만간 반대대책위를 구성해 다음주 기자회견을 갖는 등 본격적인 열병합시설 저지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이처럼 주민 반발이 거세지는데 대해 청원군은 주민 의견이 정리되는대로 지경부에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청원군 관계자는 "조만간 주민의견을 종합해 지경부에 전달하겠다"며 "지경부에서 이를 바탕으로 다음달 중 사업허가 여부를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주민들은 인근 옥산면 국사리에서 SK충청에너지서비스㈜가 추진 중인 열병합발전시설 설치 계획에도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SK는 LNG·유연탄으로 시간당 전기 55㎽, 증기 162톤을 동시 생산해 오창 1·2, 옥산산업단지 입주업체들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18일 오창·옥산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결과 보류 또는 반대한다는 의견이 도출돼 현재 지경부에서 사업허가 여부를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