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구간 차량 차단시설 없고 가로등도 설치 안 돼
갓길 넓혀 만든 새재 길은 도로폭 좁아 안전성 제로

수백 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만들어진 자전거도로(남한강길, 새재길)가 각종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4대강 자전거도로에 예산이 집중되면서 충주지역 도심자전거도로는 예산이 끊진 채 사업이 추진되지 않아 시민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다.

자전거동호인들이 늘면서 남한강 자전거길(224㎞)과 새재 자전거길(100㎞) 등을 애용하고 있다.
이 중 충주지역에는 남한강 자전거길 50㎞와 새재 자전거길 35㎞가 조성됐다.

▲ 수백원의 예산이 투입돼 만들어진 남한강, 새재의 자전거도로가 각종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지난달 26일 준공된 남한강 자전거길(충주선도지구와 7공구, 8공구는 2월 준공됨)을 이용하는 자전거동호인들은 이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이 불편함과 위험성이 높다고 호소하고 있다.

충주시 가금면 일원에 조성된 자전거길은 내려가는 길이 계단으로 돼 있어 야간에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넘어지는가 하면, 가로등이 설치돼 있지 않아 위험에 노출돼 있다. 또 일부 구간은 차량을 막는 시설이 없어 최근 한 차량 운전자가 자전거도로인 줄 모르고 진입했다가 낭패를 보기도 했다.

실제 이 일대를 찾은 결과, 계단으로 이뤄진 길은 야간 운행 시 보이지 않아 위험에 노출돼 있었고, 목재데크로 설치된 자전거길은 오히려 풍광을 해치고 있었다.

여기에 금가면으로 이어지는 자전거길은 폭이 좁아 자전거동호인들은 차도로 넘어와 달리고 있었다.
자전거동호인 이모씨(37·경기도 이천시)는 “남한강 자전거길을 타다보면 자연과 하나가 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며 “하지만 자전거도로 폭이 좁다보니 어쩔 수 없이 위험을 무릅쓰고 차도를 다니게 된다”고 했다.

내리막길 계단으로 조성

이런 상황은 새재 자전거길도 마찬가지다. 새재 자전거길은 총사업비 108억여 원을 들여 충주시(탄금대)에서부터 경북 상주시(상풍교)까지 총 길이 100㎞로 조성됐다.

그러나 충주~문경새재 등 일부 구간은 국도의 갓길을 넓혀 자전거길로 만들어졌다. 버스, 트럭 등과 함께 달려야 한다는 말이다.

서로 침범하지 않도록 구분하는 것은 흰색 실선뿐이다.
이런 문제는 이미 새재 자전거길을 조성할 때부터 예견돼 왔다. 너무 급하게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됐기 때문이다.

지난 5월 경북 의성군 국도에서 화물트럭이 상주시청 소속 사이클 선수들을 덮친 사고가 재발하지 말라는 법이 없다는 지적이다.

시는 새재 자전거길에 대해 현재 6억 원의 예산을 들여 안전성을 훼손하는 구간에 대해 보완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폭이 좁은 도로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아울러 남한강 자전거길은 40억 원의 예산을 행정안전부에 요구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새재 자전거길은 지금 보완 중”이라며 “하지만 도로 폭을 넓히는 것은 사유지를 매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이뤄진 남한강 자전거길은 현재 우리 시로 업무가 이관돼 현재 다양한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하자보수기간인 만큼 신경을 쓰고 있는데 필요한 40억 원은 요구했지만 중앙부처에서 이렇다 할 말이 없다”고 덧붙였다.

시민들은 탄금대 자전거길에 대한 대책도 요구하고 있다.시가 주민들을 위해 조성한 탄금대 자전거도로에 오토바이가 진입해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방해함은 물론 안전사고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 김모씨(45·충주시 봉방동)는 “아이들과 함께 탄금대 자전거도로에서 자전거를 타다 오토바이와 충돌할 뻔 했다”며 “막대한 돈을 들여 만든 것인데 시민들 의식도 필요하고, 제대로 된 관리도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도심 자전거길은 예산 끊겨

시는 지난 1996년부터 2005년까지 국비 110억 원이 투입돼 시내 일원을 중심으로 25개 노선 69.1㎞의 자전거도로 개설을 완료했다.

하지만 이 도로는 현재 중앙정부의 예산이 끊겨 더 이상 증설되지 못하고 있다. 4대강 자전거길에 예산이 집중됐기 때문이다.

시민들은 레저용 자전거도로보다 생활형자전거도로가 먼저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남한강·새재 자전거길보다 도심 자전거도로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높이는 사업이 먼저 선행돼야 했다는 지적이다.

시민 황모씨(41·충주시 용산동)는 “일부 자전거 마니아들을 위한 4대강 자전거 도로 같은 것도 좋지만 도심의 안전한 자전거도로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선진국에서처럼 자전거타기를 일상화하려면 당연히 도심 자전거도로가 잘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행안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자전거 인프라 구축은 ‘도심생활형 자전거도로’와 ‘지역연계형 자전거도로’ 등 두 가지로 진행되고 있다.

국회는 예산상의 문제로 수요가 적은 ‘지역연계형 자전거도로’보다 ‘도심생활형 자전거도로’에 예산을 우선 사용토록 했지만 현재 도심생활형 자전거도로에는 예산이 내려오고 있지 않다.

최근에는 이명박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 지급하는 특별교부세를 4대강을 연결하는 자전거길 사업에 사용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지방재원인 특별교부세를 중앙정부의 토목사업에 동원됐다는 이유에서다. 물론 이 특별교부세는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이라는 반론도 있다.

어쨌든 4대강 자전거길에 예산이 집중됐지만 급하게 추진되다보니 여기저기서 보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도심생활형 자전거도로를 등한시한다는 여론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