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택터스, 홈페이지 통해 주장 … 폭력과실에도 조사 없어

▲ 컨택터스가 자사 홈페이지에 홍보자료로 게재해놓은 사진 중에는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의 모습도 있다. / 사진출처=컨택터스 홈페이지
컨택터스가 2007년 대선과정에서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대선후보를 경호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장하나 의원을 통해서다. 장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컨택터스는 각종 경호·신변보호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홈페이지에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후보시절 모습을 게재해 자신들이 이명박 대통령을 이전에 경호한 것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또 7월30일 진행된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도 “청와대나 공권력의 비호 없이 어떻게 일개 용역업체가 노동현장에서 활개를 칠 수 있겠느냐”고 주장했다. 이어 “컨택터스는 노조 탄압에만 투입된 게 아니라 용산 참사 같은 철거민 분쟁장소 등 전국에 걸쳐 안 가는 곳이 없었다. 그러나 그간 쌍방의 폭력과실이 있어도 조사조차 받지 않는 일이 5년째 반복되고 있으며 공교롭게도 업체의 법률자문을 법무법인 영포가 맡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하금렬 대통령실장은 “처음 듣는다”며 사실관계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한편 안산 단원경찰서는 경비업법 위반 혐의로 컨택터스의 대표를 소환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윤효원 IndustriALL 컨설턴트는 프레시안에 기고한 글에서 “수사 초점은 컨택터스의 경비업법 위반에만 맞춰서는 안 된다. 도대체 이 희한하고 기괴한 기업의 실체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탄생과 확장 과정에 어떤 불법·탈법이 도사리고 있는지를 밝혀야 한다”며 “각종 로비와 이권으로 경찰은 물론 정보기관과 정권 실세, 재벌이나 주한미군, 조직폭력단과 끈끈한 씨줄날줄로 엮여 있는 것은 아닌지를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통합당 은수미 의원도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컨택터스의 SJM 및 만도 폭력난입사건은 노조법 46조(사용주의 공격적 직장폐쇄 불가), 경비업법 15조 2항(경비원 및 업체는 타인에게 위력과시나 물리력행사 불가), 폭력행위 및 처벌에 관한 법률 2조, 형법 122조(경찰직무유기)에 해당한다”며 “업체의 허가취소 및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자 정당은 어디 갔나?”
김재수·단병호 통합진보당 향해 ‘쓴소리’

노동계는 컨택터스의 등장을 이승만 정권하에서 ‘서북청년단’이 행한 ‘백색테러’에 비견할 만큼 ‘노동인권자체를 부정하는 심각한 테러’로 간주한다. 정치권도 분주하다. 민주통합당 은수미, 장하나 의원도 이번 사태의 진상을 밝히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인다.

그런데 정작 움직여야 할 사람들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바로 민주노총 등 노동계에 기반한 통합진보당이다. 의원총회에서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이 부결되면서 강기갑 대표 마저도 공개석상에서 자리를 감추었다. 사실상 공당으로서의 기능을 멈춘 ‘식물정당’ 상태인 것이다.

일각에서는 당내의 각 세력들이 공식적인 분당절차에 들어갔다는 분석도 나온다. ‘당을 해산하자’는 주장도 나온다. 통합진보당에 대한 ‘조건부 지지철회’를 선언했던 민주노총도 곧 있을 중앙위원회에서 ‘전면적인 지지철회’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통합진보당의 모태와도 같았던 노동운동진영이 느끼는 배신감의 크기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이런 와중에 민주노총 창립을 주도했던 1세대 노동운동가들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혔다.

1990년 청주지역 택시노조 파업과 ‘청주노동자의 집’ 활동을 거쳐 민주노총충북지역본부 창립을 이끌었던 김재수 현 우진교통 대표도 그중에 한 명이다. 김 대표는 지난 28일 엘지화학노동조합이 진행한 ‘두레공동체학교’ 강연에서 “20년 간 민주노조운동진영이 목표로 했던 ‘노동자정치세력화’운동을 물거품으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대선에서 노동자 소외 불 보듯”

김 대표는 “본인은 민주노동당 분당 이후 어떠한 당직도 갖고 있지 않다”며 그러나 “통합진보당은 민주노총 등 노동운동의 대표성을 부여받는 정치세력화운동의 상징이었고, 이번 사태로 이 운동이 결과적으로 실패했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이 실패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에 죄인의 심정으로 하루를 살고 있다”며 괴로운 심경을 드러냈다. 김 대표는 또 “통합진보당이 실패함으로서 이번 대통령선거에서 노동자 계급이 철저히 소외되는 것이 두렵다”며 이번 대선의 화두로 ‘경제민주화’를 꼽았다.

김 대표는 이와 관련해 “박근혜도 경제민주화를 이야기한다. 그녀의 경제민주화는 재벌에 대한 약간의 규제일 것이다. 손학규 후보도 경제민주화를 이야기한다. 그는 협동조합 운동을 이야기한다. 문재인 후보는 좀 더 공평한 분배를 이야기한다. 안철수 원장은 ‘기회의 균등’을 강조한다. 김두관 후보는 민주노총을 방문한 자리에서 ‘평등’과 ‘노동기본권의 확장’이라는 것을 강조했는데 다른 후보들과 차별성을 느낀다”고 각 후보의 경제민주화를 분석했다.

김 대표는 특히 “노동운동과 진보정당은 과거의 교훈을 계승하고 사회변화의 흐름 속에서 그 구성원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통합진보당의 실패로) 우리는 현재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지난시기, 민주노동당이 ‘무상교육, 무상의료’을 제기해 이슈를 선도했던 것처럼, 대선에서 ‘경제민주화’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기하고 싸울 수 있는 기회자체를 박탈당한 것이 슬프다”고 말을 맺었다.

단병호 전 민주노총 위원장은 7월18일 엘지화학노동조합에서 진행된 강연에서 “더 이상 이 당을 고쳐 쓸 수 있는 가능성이 없다”며, 통합진보당 사태에 대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다만 “누구의 잘잘못을 말할 위치는 아니다”라며 “나도 책임져야 할 게 많은 사람”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에 참여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이제 그것은 후배 노동운동가의 몫”이라고 말했다. 참여정부에 참여했던 국민참여당과 합당하면서 야권연대를 통해 ‘정권교체’를 선언했던 통합진보당…. 그러나 그 모습은 온데간데없고 이제는 1세대 노동운동가들의 회한을 깊게 만들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