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헌경 도의원 정례회서 '땅값만 천정부지' 지적

충북도의 핵심 현안인 '오송 바이오밸리 조성' 사업이 총체적 부실에 빠졌다는 목소리가 높다. 바이오밸리는 종합계획조차 세우지 못했고, 개별 사업은 제자리걸음만 걷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조성원가만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어 주민 불만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민선 5기가 출범한지 2년이 지났지만 개발계획을 세우는데 허송세월만 보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 오송 바이오밸리 '총체적 부실'

충북도의회 임헌경 의원(민주통합당·청주7)은 지난 13일 열린 제312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도가 추진하는 오송 바이오밸리 사업은 국비 2조4000억원, 도비 2300억원, 민자 4조9000억원이 투여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인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민자유치 실적이 전무하다"며 "사업이 지지부진하니 개발예정지 땅값만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임 의원의 지적처럼 바이오밸리 사업이 총체적 부실에 겪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종합 개발계획이 세워지지 않았다. 바이오밸리를 구성하는 개별 사업은 추진되고 있으나 정작 종합계획은 아직도 수립 중이다.

도는 9월 종합계획을 내놓는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추진 중인 개별사업에 맞게 '짜맞추기식' 계획이 될 공산이 크다. 밑그림을 그린 뒤 색깔을 입혀야 하는데 순서가 뒤바뀐 것이다.

이 때문에 '오송 바이오메디컬 그린시티'를 폐기한 뒤 허송세월만 보냈다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여기에 과학벨트와 세종시와 연계된 발전 방안이 담길 지도 미지수다.

실제 대형 프로젝트의 종합계획을 세울 때는 수차례의 보완과 수정이 필요하다. 반면 도가 수립 중인 종합계획은 시간에 쫓겨 이런 절차를 건너뛰면서 개별사업을 한데 묶는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 개별사업도 '지지부진'

임 의원은 "첨복단지 안에 있는 외국인투자지역이 해제되는 과정에서 지식경제부가 지분 338억원을 회수했고, 2400억원 규모의 외국기업 투자계획도 물거품이 됐다"며 "당초 민자 1200억원을 유치해 번듯하게 짓겠다던 CV(커뮤니케이션·벤처)센터 건립 계획도 충북도 자체 건립(도비 386억원)으로 변경됐다"고 지적했다.

오송 제2산업단지 조성 사업에 대해 "토지보상 계획이 지난해 7월에서 9월로, 다시 올해 3월, 6월로 연기됐고 최근엔 9월로 계속 연기됐다"며 "문제는 도가 각종 용역을 발주하고 개발계획만을 세우는 동안 조성원가는 뛰고 주민 불만은 커지고, 아까운 혈세를 낭비할 요인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선 '1차 역세권역 개발 사업'부터 추진할 계획은 없냐"고 물었다.

김광중 도 바이오밸리추진단장은 "오송 바이오밸리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마스터플랜 용역을 발주하고, 개발계획을 가다듬느라 사업 속도가 늦어진 측면은 있다"며 "9월이면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1차 역세권 개발)를 우선 시행하자는 임 의원의 제안에 대해서는 뚜렷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