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장 ‘공동화 진행 중’, 세종시와의 통합 주장도
충북도 “빨대효과는 없다”…세종시 원안에 충실해야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충남‧북 대전광역시 등 주변도시들이 나눠 갖게 될 배후기능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북의 경우 청원‧청주의 통합으로 여유 부지가 많아져 산업단지와 물류 기능뿐만 아니라 세종시에 직장생활을 둔 이들의 주거까지 담당할 수 있지 않겠냐는 장밋빛 기대가 나오고 있다. 대전광역시의 경우 세종시와 지근거리인 이점이 있지만 이미 도시 확장이 포화에 이르러 충북이 세종시의 배후도시로서 더 경쟁력이 있다는 것.

▲ 충북과 세종시를 연결하는 부강터널.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충북이 세종시에 빨려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아무도 예상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예상과는 반대로 세종시로 충북이 빨려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오송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에 입주한 보건복지인력개발원과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청 등 6개 국책기관 직원들도 세종시 아파트에 대한 공무원 특별 분양이 가능해지면서 이들 상당수 직원들이 오송읍을 떠나 세종시에 입주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우려가 현실화 될 경우 직장만 오송에 두고 주거와 자녀들의 교육․주거는 세종시에서 하는 공동화현상이 벌어질 수 있는 것이다.

공주시는 이미 공동화 진행 중

이러한 우려는 비단 청원․청주뿐만 아니라 세종시와 서쪽으로 인접한 충남 공주시도 공유하고 있는 고민이다. 공주시는 세종시가 출범함에 따라 옛 의당면 5개리와 장기면 11개 리, 공주시 반포면 5개리를 세종시에 내줬다. 이로 인해 공주시는 6000여명의 인구가 줄어들게 됐으며 공주시민 가운데는 세종시에 ‘땅도 빼앗기고 사람도 빼앗겼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고광철 공주시의회 의장은 더 나아가 공주시와 세종시 간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고 의장은 충청리뷰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미 공주시에는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아마 청원군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상생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청원․청주가 통합을 했듯 공주시와 세종시도 통합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고 의장은 이어 “공주시에서 세종시로 넘어간 옛 반포면과 의당면 등 일대에는 남양유업, 공주영상대학, 32사, 영평사, 농협연수원, 충남도산림박물관 등이 위치해 있던 곳으로 세수가 주는 등 공주시 피해가 막심하다”고 전했다.

고 의장은 현재 공주시장은 통합에 부정적이지만 대다수 주민들은 통합을 원하고 있다며 통합을 하게 된다면 세종시 ‘공주구’로 들어가는 방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긴장해야” vs “괜한 걱정”

이두영 충북경실련 사무처장은 이 같은 우려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이 사무처장은 “세종시는 원안에 충실해야 한다”며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기능을 강조했다. 이 사무처장은 “세종시에 대한 수정안이 부결되는 등 여러 진통 속에서 세종시의 자족기능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다. ‘유령도시’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인데 세종시가 모든 기능을 가져서도 안 된다”고 밝혔다. 세종시가 자족기능을 갖추기 위해 첨단기업유치와 공단설치 등에 나서면 주변도시들과의 기능이 충돌하면서 세종시가 충북의 블랙홀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사무처장은 “세종시는 충청권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며 “상생적이고 공생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도시의 기능을 나눠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선호 충북도청 세종시TF팀장은 충북이 세종시에 빨려들어가는 이른바 ‘빨대효과’에 대해 분명히 선을 그었다. ‘당분간 빨대효과는 없다는 것’이다. 이 팀장은 “청원과 청주가 통합되고 대도시로 발전하게 되면 충분한 경쟁력을 갖는다. 또한 오창과 오송에 들어서는 첨복단지 등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상황을 미뤄볼 때 ‘빨대효과’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팀장은 “충북은 오송역과 청주공항 등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면서 세종시의 관문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아직 정부 부처 이전이 진행되고 있고 다른 시설이 들어서지 않은 세종시와 비교할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세종시민 백화점 어디로 갈까?

세종시에 입주하는 주민들의 백화점을 이용하게 된다면 청주로 올까, 대전으로 가게 될까. 현재로서는 대전으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높다. 기존 조치원 주민들은 청원․청주를 심리적으로 가깝게 여겼지만 이주민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세종시의 상징인 한두리대교가 위치한 첫마을에서 1번국도를 타면 대전시 유성구까지 쉽게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세종시 첫마을인 한솔동에서는 대전 유성을 오가는 시내버스가 하루 39차례 운행되고 있어 심리적 거리를 좁히고 있다.

반면 청주와 조치원의 경우 10분 간격으로 하루에 100회 가량 차량이 오가고 있지만 현재 청주시에서 세종시(연기면 및 한솔동)로 가는 시내버스는 없는 상태다. 청주시청 관계자는 “오송역과 세종시를 연결하는 시내버스를 운행하기로 세종시와 협의가 끝나가고 있다”며 “곧 청주에서 오송을 거쳐 세종시로 가는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설명했지만 늦은 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세종시 출범, 지역 균형발전의 초석이 될 것”
홍석하 행정도시백지화음모저지충청권비상대책위 사무처장

홍석하 사무처장
홍석하 행정도시백지화음모저지충청권비상대책위 사무처장(사진)은 세종시에 대한 배후도시로서 주변 도시들의 경쟁보다는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는 쪽에 무게를 실었다. 신 행정수도의 위헌판결과 현 정권의 세종시 수정안 시도 등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대한 위기가 찾아올 때마다 충청권이 힘을 합쳐서 지켜낸 것처럼 ‘상생’에 방점을 찍어야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충북이 세종시에 빨려 들어가지 않겠냐’는 우려에 대해서도 홍 사무처장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며 “세종시가 세계적 명품도시로서 국제화도시를 표방하고 있고 UN 산하 국제기구와 국제 NGO본부 유치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만큼 오송역과 청주공항과 연계한 발전도 중요하다”며 양 도시가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룰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홍 사무처장은 “현 세종시의 광역개발계획을 보면 충북 진천까지 계획 안에 있다”며 “세종시는 중앙부처의 이동으로 얻는 이익 등을 주변 지역과 나눠야한다”고 전했다.

또한 홍 사무처장은 “세종시로 인한 효과를 충청권으로 축소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충청권 시도지사와 타 시도지사가 광역협의회를 구성해 지역균형발전을 고민해봐야 한다”는 바람을 나타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