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위원 투고 - 김병우 충북교육발전소 상임대표

‘개그콘서트’의 간판 코너이던 ‘사마귀 유치원’이 지난 주 방영분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한다. 사마귀 유치원은, 유치원 상담교사가 원아들에게 사회생활의 노하우를 전한다는 포맷으로, 우리 사회 곳곳의 허구성을 통렬하게 풍자하는 코너였다.

나는 가끔 그것을 보면서 딱 맞는 소재가 우리 교육계에도 있다는 생각을 하곤 했었다. 우리 아이들을 들볶아대는 ‘일제고사 대비 놀음’이 그것이었다. 그 법석의 시작은, 이 정부 들어 부진아를 없앤다는 취지로 시작된 ‘전국단위 학업성취도 평가’였다. 지난 2008년 교육부는 영·미·일의 비슷한 시험을 본떠 전국의 초등6년과 중3, 고2학생들에게 같은 시험을 보여 기초학력 미달자를 가려내고자 했다.

그 첫 평가에서 충북은 소위 ‘꼴찌’를 했었다. <조선일보>가 전국 시·군의 등위를 매겨 발표했는데 충북이 바닥권을 휩쓸었고, 그러자 교육감이 도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그것을 보며 나는 불안감에 휩싸였었다. 전국 1등시·군구부터 꼴찌180등까지가 겨우 4점차인데, 그걸 가지고 저 야단이면 어쩌자는 것일까.

아니나 다를까, 다음 해부터 일제고사 원조인 영·미·일에서처럼 ‘사마귀 유치원’같은 장면들이 속출했다. “일제고사 전국일등? 하나도 어렵지 않아요. 밤늦게까지 달달달 문제풀이만 시키면 돼요. 부진아 특수학급으로 빼고, 운동부 훈련 보내고, 한 문제만 슬쩍 힌트 주면 반 전체 4점은 금방 올라가요….”

그렇게 ‘눈 가리고 아옹하기’가 공공연하게 벌어졌고, 그 결과인지, 다음 해에는 충북 시·군들의 성적이 서울 강남구보다 앞서는 ‘기적’이 일어났다. 그리고 도내 모든 학교 교문위에 “전국 최우수 학력”을 자랑하는 플래카드가 내걸려졌다. 그 후 내리 3년, 마침내 도교육청 앞마당에는 전국학업성취도평가 ‘3연속 전국1위의 위업’을 자축하는 돌비석까지 세워졌다!

그렇게 일등에 눈먼 충북교육이 최근 섬뜩한 타이틀을 3개나 더 휩쓸었다. “청소년 자살률 1위! 스트레스 인지율 남녀학생 공히 1위!” 이것이 2010년 통계이니 이 타이틀 3연패도 ‘떼놓은 당상’이다. 개그 프로그램은 끝났지만 ‘사마귀 유치원’의 모습은 이렇게 충북교육의 현실로 남아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