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당내 경선 계획, 박문희 의원 출마여부 논란

충북도의회 후반기 도의장이 누가될지 이달 말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민주통합당이 9대 도의회 개원 당시 약속한 합의사항의 유효성을 따져 민주당 후보를 결정키로 했기 때문이다.

다수당인 민주당 후보로 결정되면 사실상 후반기 의장은 '떼논 당상'이다. 이에 도의회 안팎에서 다수당의 횡포이며 '교황선출방식'에도 어긋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25일 민주통합당 도의원들에 따르면 민주통합당은 최근 의원총회를 열고 2년 전 합의한 '민주당 도의원 합의사항'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총회를 28일 열기로 했다.

'2년전 합의'는 9대 도의회 개원 당시 민주당 소속 도의원 22명(현재는 25명으로 증원)이 '전반기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맡는 도의원은 후반기엔 평의원으로 일한다'고 약속했던 것이다.

이 합의의 유효성이 유지되면 김형근 도의장과 최진섭 부의장, 박문희 운영위원장, 심기보 정책복지위원장, 최병윤 행정문화위원장, 권기수 건설소방위원장, 최미애 교육위원장 등 민주당 소속 도의원 7명은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의장·부의장·상임위원장을 맡지 못하게 된다.

민주당 의원 25명은 2년 전 합의가 유효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28일 오전 10시 의회에서 의원총회를 연다.

이 합의 사항이 유효한 것으로 결론이 모아지면 후반기 의장 출마를 선언한 박문희 운영위원장은 출마를 포기해야 된다. 반면 김광수 도의원(민주통합당)이 단독 출마하는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

결국 28일 의원총회에서 2년 전 합의사항의 유효성을 결정할 찬반투표는 후반기 의장에 대한 민주당의 표심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처럼 민주당은 사실상 후반기 도의회 의장 선출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 같은 민주당의 행보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도의회 본회의에서의 선출에 앞선 다수당의 의장 경선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또 의장 선출은 규정대로 본회의장에서 교황선출방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교황선출방식은 모두가 의장 후보가 되고 이 중 의장이 될 만한 의원의 이름을 각자 투표용지에 적어낸 후 과반수 이상의 득표를 얻은 의원이 선출되는 제도다. 이럴 경우 당이 아닌 의회를 대표할 만한 인물을 의장으로 선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후반기 교육위원장은 박상필 교육의원이 맡기로 교육의원 4명이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의회 다수의석을 확보한 민주당이 교육위원장 자리를 교육의원들에게 양보하는 전제 조건이 이뤄져야 한다.

민주당은 전반기 때 새누리당에 상임위원장 한 자리를 내줬다. 제천시·단양군의회의 후반기 원구성 결과에 따라 종전처럼 상임위원장 자리를 새누리당에 배려할지를 결정키로 했다.

민주당 도의원들은 지난 22일 의원총회에서 제천시의회와 단양군의회의 다수를 점하고 있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상임위원장 자리 1~2개를 민주통합당에 '배려'하지 않고 독식하면 도의회도 새누리당 몫의 상임위원장을 배분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9대 충북도의회 도의원 35명의 소속정당은 민주당 25명, 새누리당 5명, 통합진보당 1명이다. 정당이 없는 교육의원은 4명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