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용역결과 미배부 등 준비 미흡 질타

충북도의회가 제주교육수련원(가칭)설립 승인을 보류한 것과 관련해 충북도교육청의 안이한 대처와 준비 미흡 등이 도마위에 올랐다.

특히 도교육청은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사전 설명과 현지답사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공언했지만 정작 설립계획을 심의하는 자리에는 외부에 용역을 의뢰한 조사 결과서도 배부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최미애)는 지난 7일 회의를 갖고 충북도교육감이 도내 학생들의 수학여행이나 전지훈련 기간 중 사용하기 위해 제출한 제주교육수련원 설립계획 승인을 보류했다.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교육수련원 건립의 당위성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동의하면서도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준비서류 미흡과 급조된 계획 등을 지적하며 승인을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들은 "현재 수련원 건립을 위해 필요한 예산이 87억여 원에 달하지만 외부용역 기관에 의뢰해 지난달 27일 받은 타당성 조사 결과조차도 없었다"며 "또 현재 전국 교육단체 중에서 제주도에 수련원을 건립할 곳이 단 한 곳도 없어 신중하게 판단해야 하지만 도교육청은 기본적인 데이터 베이스도 없다"고 질타했다.

의원들은 "지난 5일 현지를 가보니 예정 부지도 비좁고 현재 추진하고 있는 땅보다 뒤편에 있는 토지는 훨씬 싼 가격이라고 들었다"며 "이런 의문점에 대해 집행부에 질의했지만 대안을 내놓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의원들은 "수련원이 건립되면 도내 수학여행단의 70%를 수용할 수 있다고 도교육청은 전망했지만 큰 학교의 경우 수용인원보다 많아 수련원이 건립되더라도 사용을 못하거나 이중으로 숙박시설을 계약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이날 집행부의 급조된 사업계획을 성토하며 도민 설득을 위해서는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한 도의원은 "집행부는 87억원이라는 자체예산을 사용하면서 수련원 건립의 타당성과 건립용지 등이 표시된 A4용지 12쪽짜리 자료만 달랑 갖고 회의에 임했다"며 "이런 자료를 갖고 수련원 건립을 승인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은 "모든 의원들이 수련원 건립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세밀한 부분에 대한 보완없이는 도민을 설득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집행부에서 다시 어떤 자료를 들고와 설립계획을 요청할지 모르지만 이런 식으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도교육청은 이에 따라 앞으로 도의회에 제출할 서류를 면밀히 검토한 뒤 미비점을 보완해 추가 계획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