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2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장애인 교육권 협상 관련 도교육청의 성실한 자세와 충북도의회의 중재를 촉구하고 나섰다.

연대회의는 지난달 30일 장애인 교육기본권 요구 및 협상에 대한 입장 발표를 통해 "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지난달 2일부터 장애인 교육권 확보를 요구하며 도교육청을 상대로 집단행동을 전개하고 있지만 도 교육청은 18개 요구안 중 하나도 들어줄 수 없다며 협상자체를 거부해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지난달 24일 도교육청에서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부교육감이 18개의 요구안 중 14개가 합의됐다는 사실과 다른 보고를 했고, 언론을 통해 협상 부진의 원인을 장차연의 탓으로 돌리고 있다"며 "도교육청은 누구나 평등하게 누려야 할 권리를 오히려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 교육권을 제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도교육청과 장차연의 협상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도교육청이 요구안을 충분히 검토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며 "이기용 교육감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 조속히 협상을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양측의 소모적인 감정싸움과 대립갈등으로 사태가 악화되고 있다"며 "충북도의회가 적극 나서서 중재역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