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수주 실적 7억여원… 인건비에도 못미쳐

충북도 문화재연구원이 인건비에도 턱없이 부족한 사업실적 등 부실 운영으로 비난을 사고 있다.

게다가 이사회 회의 수당과 별도 교통비까지 지급해 '혈세 먹는 하마'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충북도의회 박종성 의원(민주·청주8)에 따르면 도 문화재연구원의 올해 사업수주 실적은 고작 7억여원으로 목표액 40억원의 5분의 1도 채우지 못했다.

이는 전체 인건비에도 미치지 못한다. 연구원이 상반기에 집행한 직원 급여와 수당 등은 12억3000만원이다.

연구원의 이런 실적 부진은 '우물 안 개구리'식 사업 수주에 있다는 지적이다.

연구원이 올 상반기에 추진한 시·발굴 조사는 1건을 제외하면 모두 도내에서 진행됐다. 학술조사 7건 역시 도내에서 진행됐고 대부분 지자체들이 맡긴 것이다.

현재 지역 입찰제한이 없는 문화재 시·발굴 조사는 전국의 관련 연구소 등이 사업권을 따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연구원은 세종시 건설사업 부지 발굴조사를 제외하면 도내 조사가 전부다. 충북에서만 제한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 연구원의 현주소다.

더욱 큰 문제는 타 지역 수주는 고사하고 도내에서 진행된 대규모 시·발굴 사업에도 연구원이 접근조차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예가 충주세계조정선수권 경기장 부지 발굴사업이다. 지난 4월 이곳의 문화재 시·발굴 사업을 맡은 기관은 국립 중원문화재연구소와 중앙문화재연구원 두 곳이다.

이 중 중앙문화재연구원은 충주시가 수의계약을 통해 위임한 곳이다. 금액은 시굴조사만 1억1000만원, 발굴조사가 이뤄지면 최대 22억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 같은 대규모 사업이 바로 앞마당에서 진행됐지만 도 문화재연구원은 구체적인 준비나 대응은 못한 채 사업권만 내주고 만 것이다.

이처럼 도 문화재연구원은 사업수주 실패 등 운영상의 문제를 드러낸 가운데 이사회 회의 수당으로 30만원씩 지급하고 별도 교통비까지 준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실적이 인건비 지급에도 모자란데 도민의 세금을 자신들의 이익 챙기기에만 급급한 모습이다.

따라서 강도 높은 내부 개혁과 함께 충북도의 감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도 문화재연구원 관계자는 "세종시를 빼면 아직까지 타 지역에서 수주한 사례는 없다"며 "각종 입찰 정보를 입수해 사업 활성화를 추진했고, 사업 발주처인 LH 등의 경영난으로 수주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