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당자들 재입당 추진” 밝혀 … 무소속 출마표 누수 차단 포석

충주시장 재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나라당이 공천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어 본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중앙당에서 후보를 결정지은 한나라당과 달리 민주당은 국민참여경선으로 충주시장 재선거 후보를 공천키로 확정, 이를 통해 뽑힌 후보가 본선 승리를 이끌지 귀추가 주목된다.

▲ 윤진식 국회의원이 공천갈등이 심화되자 기자회견을 통해 범한나라권 재정비 구상을 밝히고 있다.
한나라당의 공천갈등은 이종배(54·전 행안부 차관) 예비후보가 공천자로 확정되면서 시작됐다. 한나라당 공천이 결정되자 이재충(58·전 국민권익위원회 상임위원) 예비후보가 탈당,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으며, 김호복(63·전 충주시장), 유구현(58·전 감사원 국장), 이언구(56·전 충북도의원) 예비후보는 윤진식 국회의원에 의한 ‘밀실 공천’이라고 주장하면서 ‘재심의’ 및 ‘경선’을 요구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또 복당 뒤 공천을 노렸던 한창희(57·전 충주시장) 예비후보는 복당이 거부되자 “소명할 기회조차 없이 당에서 추방됐다”며 윤 의원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충주시 당원협의회 위원장인 윤진식 의원은 이재충, 김호복, 유구현, 이언구 등 4명의 한나라당 예비후보와 복당이 불허된 한창희 후보가 왜 공천에서 탈락했고, 또 복당이 불허됐는지 조목조목 설명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들 후보군들이 모두 무소속으로 출마할 경우 한나라당 후보의 당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다 향후 내년 총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윤 의원은 곧 진화에 나섰다.

윤 의원은 최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협위원장으로서 이런저런 사유로 탈당하거나 출당 조치된 인사들을 모두 영입해 전열을 재정비하고 당세 회복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공천과 관련해 일부 공천신청자들이 탈당과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는 등 당내 세력이 합쳐지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본인이 원하면 모두 입당할 수 있도록 도당과 중앙당에 건의하겠다”고 언급했다.

윤 의원의 범한나라권 끌어안기 제안의 대상자는 한창희 전 충주시장과 이재충 전 국민권익위 상임위원, 심흥섭 전 충북도의원, 류호담 충주시의원, 이종갑 전 시의원, 심종섭 전 시의원 등이다.

윤 의원은 한 전 시장과 이 전 상임위원의 복당이 이뤄지면 이들의 무소속 출마를 막아 표 누수를 막겠다는 계산을 염두에 두고 복당을 제안했을 것이라는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더불어 전·현직 지방의원들의 지지표를 흡수하겠다는 뜻도 내포돼 있다.

낙천자들, “복당 권유는 미봉책”

그러나 윤 의원의 이 같은 제안이 ‘밀실공천’이라며 공천의 불공정성을 주장하고 있는 낙천자들에게 얼마만큼 받아들여져 당이 재정비 될지 미지수다.

한창희 전 시장은 윤 의원의 복당 제안에 대해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한 전 시장은 “공천신청을 할 때는 입당을 거부하고, 입맛에 맞는 사람을 밀실공천하고 이제 와서 복당을 허용할테니 자기가 밀실공천한 사람을 지지하라는 것은 지나가는 소도 웃을 일”이라며 “어떻게 그런 발상을 하는 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한 전 시장은 최근 제출한 사직서(농어촌공사 감사)가 처리되지 않는 것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한 전 시장은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충주시장 재선거 출마와 본격 선거운동을 위해 기획재정부에 사직서를 제출했다”며 “그러나 기재부가 사직서 접수증을 발급하지 않는 이상한 일이 생겼다”고 밝혔다.

이어 “사직서 접수증 없이는 예비후보자 등록을 할 수가 없으며, 예비후보자 등록 없이는 선거운동도 할 수 없어 추석연휴기간 선거운동을 할 수가 없었다”며 “유신시대도 아니고 담당 공무원이 누군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압력을 받고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피력했다.

그는 또 “30여년 몸담아온 한나라당의 당원자격이 없다고 추방하질 않나 사직서를 받고 접수증을 발부하지 않는 교묘한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못하게 하질 않나 이상한 일이 연속적으로 생기니 황당하다”며 “정정당당하게 선거운동을 하고 깨끗하게 그 결과에 승복하는 아름다운 선거문화가 이번 충주시장 재선거에서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 전 시장의 사직은 사직서를 제출한지 8일이 지난 15일 오후 6시 처리됐다.
김호복 예비후보도 윤 의원의 범한나라권 재정비 구성에 대해 “당내 갈등은 경선이 이뤄지지 못해 벌어진 것인데 탈당자들의 복당을 돕겠다는 것은 당 밖의 있는 사람들에게 공천자를 도우라고 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며 낙천자들의 갈등만 심화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한나라당 내 분열과 갈등을 치유하는 방법의 핵심은 당원들과 시민이 기대하고 바랐던 공정한 경선을 하는 것”이라며 “경선 요구에 대한 답변이 없으면 구체적인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무소속 출마 의지를 분명히 했다.

재심의·공정 경선 요구

이재충 예비후보 역시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무소속 출마의지를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내가 출마를 고려할 때 윤 의원이 입당을 권유해 공천을 줄 것으로 알았다”며 “결과적으로 윤 의원이 이중플레이를 한 것인데 복당권유는 정치꾼이 하는 얘기”라고 일갈했다. 그는 “정당공천제가 있으니까 한나라당으로 간 것이었다”며 “이번 선거에 완주하고 승리해 밀실공천의 부당함을 밝힐 것”이라고 했다.

유구현 예비후보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복당 후 모든 예비후보들이 건의한 자유경선을 통해 후보자를 결정한다면 복당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으나 무소속 출마를 막기 위한 미봉책이라면 이는 모든 예비후보를 또 한 번 우롱하는 처사”라며 “복당이 예비후보들의 발을 묶는 술수에 지나지 않는다면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천 잡음이 지속해서 일자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권력욕에 눈먼 낙천자들은 대오 각성하라’는 성명을 냈다. 도당은 “한나라당 공천신청자들은 이미 중앙당 공심위에 공천승복서약서를 제출했고, 이는 당원들과의 약속이기도 하다”며 “낙천자들의 자중지란은 민주당 후보에게 어부지리를 안겨주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아울러 “자신이 공천되면 민주적 공천이고 낙천되면 밀실공천이라 하는 것이 구시대적 발상임을 왜 모르냐”며 “구태의연한 정치꾼들의 행태를 답습하는 것을 보면서 충주시민들이 느끼는 허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평했다.

결국 한나라당은 도당 차원에서 윤 의원의 범한나라권 재정비 구상 등을 돕고 있지만 이미 때가 늦었다는 지적이 일어 당내 분열과 갈등을 해소하고 선거를 승리로 이끌 수 있을지 주목된다.

▲ 박상규 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이 충주시장 재선거 출마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민주, 27일 경선 통해 후보 결정

민주당 충북도당은 충주시장 재선거에 출마할 후보자를 선출하는 경선을 오는 27일 열 예정이다. 국민참여경선에 나서는 민주당 예비후보는 박상규(74) 충주지역위원장과 최영일(42·변호사), 임종헌(55·한의사), 강성우(47·정당인) 등이다.

이중 박상규 위원장은 그동안 유력 민주당 후보로 거론됐으며, 현재 충주지역 시·도의원은 물론 민주당내 기득권 세력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열린 박 위원장의 출마기자회견에도 시·도의원 등이 다수 참석했다.

따라서 민주당이 박 위원장을 사실상 공천후보로 낙점한 상태에서 이번 경선을 형식적으로 치른다면 경선의 의미를 반감시키는 것은 물론 공정성과 투명성을 앞세운 당의 정체성에도 흠집이 날 수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때문에 민주당이 이번 경선을 통해 선거 흥행을 이어가려면 경쟁력 있는 후보자 선출을 위한 공정성이 담보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하다 갑자기 충주시장 재선거 출마로 선회한 박 위원장은 출마기자회견에서 “이번 재선거에 낙선해도 내년 국회의원 선거는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는 그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함으로써 이번 충주시장 재선거에 배수진을 치고 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민주적 과정을 중시하는 당 방침에 따라 지역위원장이라는 기득권을 과감히 버리고 젊고 유능한 3명의 예비후보와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을 거쳐 후보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10·26충주시장 재선거에 출마할 후보자를 선출하는 민주당 경선은 27일 오후 2시 충주문화회관에서 열린다. 후보자 연설은 각 10분씩이며, 연설이 끝나면 투표를 시작해 당일 오후 5시 마감한다.

50%가 반영되는 국민여론조사는 2개의 여론조사기관에서 각각 700샘플씩 여론조사를 벌인 뒤 백분율로 환산해 반영키로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