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안 수도권 실무위 통과… 수도권정비委 결정만 남아

충북도의 재검토 지시로 난항을 겪던 충주대와 철도대 통합이 사실상 확정됐다. 양 대학 통합 안이 교육과학기술부 국립대 통폐합심사위원회에 이어 수도권정비위원회 실무위원회를 최근 통과했기 때문이다.
실무위원회는 교과부가 제출한 두 대학 통합 안을 원안대로 승인해 국토해양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상정키로 했다.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는 이달 중순경 열릴 예정이다. 수도권정비위원회가 이 통합 안이 수도권 과밀화 예방이라는 수도권정비계획법 제정 취지를 어기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두 대학 통합은 확정된다.

▲ 충주대 장병집 총장(오른쪽)과 철도대 홍효식 총장이 통합과 관련한 논의를 하고 있다.

그러나 통합의 최종 결정권자인 교과부가 대학구조개혁위원회를 열어 충주대-철도대 통합 건을 대학구조개혁 추진 기본계획에 반영한데 이어 수정 통합 안까지 수용했기 때문에 이변이 없는 한 양 대학 통합은 이미 정해졌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에 따라 충북지역 여야 정치권의 극심한 마찰을 빚었던 두 대학의 통합은 사실상 확정됐으며, 충주대는 올 2학기에 통합대의 새 이름인 ‘한국교통대학교’로 수시모집에 나설 수 있게 됐다. 또 내년 3월 한국교통대학교라는 교명을 내걸고 하나의 대학으로 공식 출범한다.

교명 갈등은 계속될 듯

교과부는 지난달 22일 제5차 국립대학 통폐합심사위원회를 열고, 충주대가 같은 달 17일 제출한 통합계획 수정안을 심의·의결했다.

교과부가 확정한 통합 안에는 교명을 한국교통대로 하고, 입학정원은 135명(충주대 122명, 철도대 13명)을 감축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교직원은 충주대 477명, 철도대 45명으로 각각 2명씩 감원하는 내용과 학부(학과)는 52개(충주 39, 증평 7, 의왕 6)로 조정하는 계획이 들어있다.

▲ 충주대학교 이름 되찾기 시민운동본부가 “충주대 교명을 되찾자”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통합이 결정되면 ‘한국교통대학교’로 출범하게 됨에 따라 교명을 둘러싼 갈등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구조조정사업비 배분율은 충주캠퍼스 70%, 의왕캠퍼스 30%로 승인됐다.
교양과목 학점취득 편의, 통합 후 의왕캠퍼스 교수 32명 채용 건은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장병집 충주대 총장은 “(실무위원회 통과로)사실상 두 대학 간 통합이 확정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통합을 위해 꾸준히 힘을 보태고 응원해준 충주시민 및 충주대 구성원 모두가 이뤄낸 성과”라고 말했다.
철도대 역시 최종 통합 안에 대체로 만족하는 분위기로 알려졌다. 정원이 크게 감축되지 않은 점, 전문대에서 종합대로 바뀌는 시너지 효과, 충주라는 지역명이 반영되지 않은 점 등이 그 이유다.

홍효식 철도대 총장은 “전문대학의 구조조정문제는 시급한 과제”라며 “기대해 왔던 교과부 결정을 환영하며 앞으로 좋은 대학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충북도와 충주지역 민주당 시·도의원, 일부 시민사회단체 등이 교명에 반드시 ‘충주’를 넣어야 한다며 반발을 계속하고 있어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충주대학교 이름 되찾기 시민운동본부는 지난달 29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명이 사라지고 뿌리가 실종되는데 대학본부가 충주에 있다고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냐”며 “충주대의 이름을 버린다는 것은 있을 수 없고, 받아들일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도는 교과부가 확정한 통합 안에 대해 “기대에 못 미치지만 수용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고규창 도 정책관리실장은 “충주대 통합문제가 불거진 이후 도와 충주시는 충주대가 마련한 당초 안이 불합리하다는 점을 지적했고, 충주대는 5차례에 걸쳐 통합 안을 수정해왔다”며 “이런 노력 덕택에 교과부가 도와 충주시의 의견을 대폭 반영한 통합 안을 확정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의 정체성, 지역의 자존심을 세우는 차원에서라도 통합교명과 관련한 문제는 더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충주대, 철도대, 충북도, 충주시가 참여하는 교명변경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장 총장은 교명변경 논란과 관련해 “일부 정치권에서 지적하는 교명변경 문제는 우리 대학의 통합 목적을 근본적으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우리 대학의 통합 노력은 국내 유일의 특성화대학으로 발돋움하는 것일 뿐 아니라 지역중심대학에서 전국 및 세계화대학으로 나가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환영, 떨떠름…여야 시각차 뚜렷

충주대-철도대 통합이 사실상 확정됐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통합의 본질적인 차원에서는 공감하면서 각론에서는 여전히 시각차를 보였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이제 충주대가 명실상부한 핵심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이시종 지사와 민주당의 정치논리에 의한 반대운동에도 통합이 결정된 것은 충주대의 발전과 충주의 새로운 도약을 바라는 충주시민의 열망이 이룬 쾌거”라고 평했다.

양 대학 통합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는 윤진식(충주) 국회의원은 “일부 반대세력의 방해에도 진정성을 갖고 통합을 위해 꾸준히 힘을 보태고 응원해준 시민과 대학 구성원들이 이뤄낸 성과”라며 “통합이 차질 없이 완성될 수 있도록 마지막 남은 절차를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최종 통합 안을 보면 핵심 쟁점 가운데 당초 충주대 통합추진위에서 마련한 통합 안이 채택된 것은 거의 없다”며 “단지 교명을 바꾸는 것 외에 통합추진위가 한일이 무엇인지 의문을 갖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나마 충북도의 노력으로 인원감축 문제나 구조조정사업비 배분문제, 교양과목 학점취득 편의 폐지 등을 수정, 보완할 수 있었다”며 “통합은 기정사실화됐지만 ‘충주’라는 명칭은 반드시 살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를 두고 교명에 얽매일 것이 아니라 두 대학의 통합으로 충주가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가에 관심이 모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그동안 충주대 통합문제로 여야, 지역이 두 개로 나뉘어 갈등을 빚어왔다”며 “여야가 합심해 통합으로 인한 충주발전의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