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상시·하시·고양ㆍ평동리 주민 집단 민원에 업체는 고발 맞불

단양군의 한 폐기물 처리 업체가 매포읍에 지정폐기물 매립장을 조성키로 하자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는 등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단양읍 매포읍 영천·상시·하시·고양·평동리 등 5개 리 지역 주민들은 ㈜거산 측이 영천리에 추진 중인 대단위 지정폐기물 매립장 조성과 관련해 원주지방환경청과 각 정당에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거세게 저항하고 있다.

▲ 영천리 등 폐기물 매립장 조성 예정지 주변 주민들이 반대를 알리는 현수막을 게시했다.
주민들은 “거산 측이 일부 주민을 사실과 다른 감언이설로 속여 받아낸 동의서를 관계기관에 제출, 현재 인·허가 심사 단계에 있다”며 “주민들은 유해성 폐기물까지 마구잡이로 처리하는 이 시설이 우리 지역에 들어서는 것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거산은 대표이사가 직접 나서 영천마을과 인근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수차례 사업설명회를 갖는 등 주민 설득과 동의에 적극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주민 중 상당수는 동의 과정의 문제를 지적하며 이의 무효를 주장하고 나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주민들은 당초 거산 측이 일부 주민들에게 폐기물 처리장 예정 부지에 파 쓰리 미니골프장을 조성한다는 허위 사실을 유포해 동의서를 받아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곳 출신인 업체 대표 최모 씨가 지역 연고를 앞세워 주민과 손쉽게 접촉한 뒤 미니골프장 조성에 필요하다며 동의서 작성을 요청했다는 것이다.

골프장 조성을 위해 성토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임시 매립장을 건립하려고 하니 동의해 달라는 취지의 요청이었다는 게 주민 주장의 골자다. 그러나 나중에 확인한 결과 골프장이 아닌 맹독성 물질의 소각재 폐기물 매립장을 조성한다는 사실을 알고 대부분 반대로 돌아섰다는 설명이다.

주민들에 따르면 이곳에서 처리하게 될 폐기물에는 납, 구리, 비소, 6가크롬 등 유해물질이 다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 최모 씨는 “이 업체는 당초 성토를 위한 매립시설에는 광물 폐기물과 안정화 또는 고형화·고화 처리물, 등 3종만 유입된다며 주민들을 설득했다”고 주장한 뒤 “그러나 제천환경운동연합과 충주대학교 등에 자문한 결과 이 매립장에는 원자로에서 나오는 방사능 폐기물 다음으로 유해한 물질들이 다수 처리될 예정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한편 영천리 주민들은 최근 들어 매립장 반대 여론이 고조되고 지방환경청이 인·허가 서류까지 반려하자 업체 관계자들이 아예 빈 집으로 주소지를 이전하고 이곳에 상주하며 물리적인 여론 조성 작업에 나서고 있다며 불안감을 나타냈다.

최 씨는 “업체 관계자들이 밤낮없이 마을에 상주하며 반대 주민을 상대로 차마 입에 담지 못할 협박성 발언을 일삼는 등 의도적으로 공포감을 조성하고 있다”며 “심지어 저녁 시간대에는 신변의 위협마저 느껴 주민들이 외부 활동을 극도로 자제할 정도”라고 하소연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업체 관계자들은 반대 주민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노골적으로 감시하는가 하면, 토끼 사육과 같은 소규모 축산행위까지도 환경법 위반으로 당국에 고발하는 등 전방위로 주민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으로는 수도 설치 지원과 사업 보상금 등을 내세워 매립장 조성 찬성 주민들에게 최소 440만 원에서 750만 원씩을 지불해 주민 사이의 위화감을 조성하는 고도의 심리전도 펼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폐기물 매립장 부지 인근 주민들의 여론은 확연이 ‘반대’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매립장 예정지인 영천리의 경우 100여 명의 주민 가운데 73명이 반대 서명에 참여했다. 상시리의 경우 190명 가운데 118명이 반대했고, 하시리는 128명의 절반 가량인 63명이 반대에 서명했다. 고양리 주민들도 112명 중 30명이 반대해 주변 4개 리 주민의 절반을 조금 넘는 284명이 반대 입장을 견지했다. 여기에 매포읍 평동리 주민 10여 명도 반대 행렬에 가세해 주민 여론은 매립장 측에 점점 불리해지는 분위기다.

이처럼 시간이 갈수록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업체 측은 매립장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비판이 실종하고 일부 주민 주도의 ‘반대를 위한 반대’가 횡행하고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업체 관계자는 “매립장은 친환경적으로 조성될 것이며, 주민들에게도 반입 폐기물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거쳐 동의를 받았다”며 “결코 일부 주민이 주장하는 것과 같은 환경 오염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주민들이 반입 대상도 아닌 부패성 유기물이나 병원성 폐기물 등의 반입 운운하면서 선량한 주민들을 선동해 사업 진행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들은 허위 사실로 주민들을 속여 반대 동의서를 받아냈을 뿐 아니라 이를 관계 기관에 제출한 데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업체 측은 지난 달 매립장 조성 반대 운동을 주도한 최모·김모 씨 등 영천리 주민 2명에 대해 허위 사실 유포 등을 이유로 단양경찰서에 조사 요청했다.

매포읍 영천리 산27-1 일원에 추진 중인 문제의 매립장은 사업 면적 6만 3402㎡, 매립 면적 3만 6936㎡, 매립 용량 111만 6000㎡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는 제천에서 논란이 됐던 왕암동 바이오밸리 폐기물 매립장의 7배에 달하는 규모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