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민원 등은 불구경…UN방문 업체 비밀동행 ‘논란’

음성군이 주민화합을 위한 적극행정은 뒤로한 채 보여주기 위한 사업과 행사에만 몰두한다는 비판이 강하게 일고 있다. 이 같은 비판은 수년째 제기돼 온 민원 해결에는 미온적이면서도 전시성 사업계획과 주민이 모이는 행사에는 적극적이라는 시각에서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공무원 A씨는 “군수님이 일요일 어느 행사장에서 인사말을 하고 다음 행사 참석을 위해 한참 진행 중인 행사장 내빈석을 거침없이 빠져나가 뛰어가는 모습을 보고 얼굴이 화끈거렸다”며 이 군수의 행보에 짙은 아쉬움을 나타냈다.

고령의 방축리 농민들은 만 2년에 가까운 분쟁과 민원이 지속되는 가운데 심각한 건강위협을 느끼고 있다. 방축리 가축분뇨처리장(공동자원화시설) 설치 사업은 양돈법인의 재정 압박, 마을 주민 간의 골 깊은 반목이 지속되고 있는 음성군 최대 민원이다.

이런 속에서 어버이날에도 군수는 젖혀두고라도 공무원 누구도 주민들을 위로 차 들여다보지도 않았다.
팔십이 넘는 농민들도 24시간 ‘들판컨테이너’에서 반대를 위한 ‘보초’를 1년 가까이 서고 있는 방축리 문제는 오는 25일 고등법원 심리를 앞두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주민 대 주민, 법인 대 주민 간에 얽혀 있는 송사가 7개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시설 유치를 이끌었던 전 이장 B씨와 주민 C씨가 시설반대 주민 13명을 상대로 또다시 업무방해와 무고죄로 고소고발을 제기해 23일과 27일로 나뉘어 경찰서에 출두하게 된 것으로 알려져 주민들은 시름 속에 한 숨을 토해내고 있다.

군수, 행사장에 ‘달리기’ 참석

또 감곡면 오향9리에서는 이장 선출문제로 2년째 주민 간 불화가 이어지면서 음성군과 감곡면에 적극적이고 공정한 행정을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했지만 실태 파악은 뒤로하고 탁상행정으로 일관 방치했다는 주민 원성이 극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급기야는 감곡면 고위직 공무원들이 “왜 주민을 선동하느냐”는 막말을 했다는 증언이 나오고 주민들은 해당 공무원을 처벌해 달라며 충북도 감사실에 민원을 제기하는 사태까지 빚어졌다. 처벌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주장에 따르면, 이장이 경기도로 이사 간 뒤 주민들이 주민총회를 열고자 의자를 빌리러 감곡면을 방문했다가 면박을 당했다는 것.

이에 대해 L감곡면장은 “나 자신은 그런 발언을 한 기억이 없고 다른 직원이 한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직접 들었다는 주민들은 “거짓 주장이고 처벌을 바란다. 면장은 마을에 살지도 않는 사람을 이장으로 인정하는 코미디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16일 오후 부군수실에서 오향9리 비상대책위원장 등 주민대표들과 L면장이 참석해 해결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상헌 부군수는 “경기도로 거주지를 옮겼다는 해당 이장에 대해서는 현장을 방문해 조치하고 보고하라”고 감곡면장에 지시를 내려 처리 결과가 주목된다.

공무원, 주민총회를 “주민선동”

최근 이필용 군수가 반기문 UN사무총장을 만나고 15일 귀국한 방미(訪美) 과정을 두고도 말들이 무성하다. 출발일인 10일은 물론이고 일부 언론에서 보도되기 전인 13일까지도, 기업체 관계자가 동행하는 것과 학생6명에 대한 여행경비를 그 업체가 부담하는 것도 대부분의 공무원들도 모르고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군은 논란이 일자 16일, 방미 성과에 대한 보도자료를 통해 이 군수를 포함한 공무원 4명, 정태완 의장, 초중고 학생6명, 계룡건설 사장과 상무 등 방미단 13명의 구성원을 밝혔다.

그런데 계룡건설은 음성 원남산업단지 시행사다. 계룡건설은 학생 6명에 대한 항공료와 일체 경비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건설사 지원을 받아 UN방문을 한데다 회사 대표가 함께한 것을 비밀에 부치려다 알려지게 돼 유착의혹을 자초했다는 목소리가 군청 내에서 조차 높은 실정이다.

­학생 6명 선발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다. 선발된 6명의 학생들은 군내 33개 학교 가운데 수봉초, 용천초, 무극중, 대소중, 음성고, 매괴고 소속인데 공개적 선발절차나 음성교육지원청의 협조 없이 군 자체에서 6개 학교를 선정한 것은 자의적이라는 비판이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교육지원청 협의를 거치라는 규정도 없고, 큰 지역과 큰 학교 그리고 전통있는 학교 등을 감안했다”며 “학생선발은 해당학교 자체에서 진행한 것으로 군의 일방적 선발이라는 주장은 맞지 않다”고 밝혔다.

요즘 실태에 대해 D읍 지역개발회 소속 간부 E씨는 “잘잘못을 떠나 장기간의 분쟁 속에 피폐해 가는 주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것은 군정을 책임진 군수와 그를 보위하는 고위 공무원들의 책무”라고 밝히면서 “드러난 분쟁은 방치 상태고 오히려 새로운 논란거리를 생산해 내고 있으니 한심스러운 수준”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음성군 의회 F의원은 “지난 추경예산안 심의 때 삭감된 것 대부분이 보여주기 사업이었다”며 “지역 행사 때도 대낮에 폭죽을 터뜨리는 등 전시성 예산 낭비가 도를 넘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